본문 바로가기

역학강좌

동양학(東洋學)의 분류와 역학(易學)의 종류

 

1. 동양학(東洋學)의 분류

동양의 학문을 넓은 의미에서 둘로 분류하라면 도학(道學)과 술학(術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를 다시 세분하면 도학은 자신의 수양을 위한 윤리학과 심리학을 포함하는 수기학(修己學)과 정치학과 경제학을 다루는 치인학(治人學)으로 나눌 수 있고, 술학은 의술(醫術)과 선술(仙術)을 다루는 보건학(保健學)과 명리(命理)와 점복(占卜)을 연구하는 운명학(運命學)으로 나눈다.

원칙적인 면에서만 살펴본다면, 도학은 합리성과 보편타당성을 바탕으로 사회 전체적인 행복을 추구하고 도모하는 것이라 할 수 있고, 술학은 신비와 특수성을 본질로 하여 개인적인 이익을 모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어느 방면의 학문이 진짜 값어치가 있느니 없느니 말이 많지만, 그러나 동양의 근본적인 사상이 음과 양을 하나로 보듯이, 사회와 개인을 이원적(二元的)으로 보지 않고 양자 불가분(不可分)의 관계로 보기 때문에, 이는 한낱 부질없는 말장난에 불과할 뿐이므로 신경 쓰지 말 것이며, 그보다 운명학을 연구하는 역학인으로서의 올바른 자세가 무엇인가를 먼저 깨닫고 정진하는 자세를 가져야겠다.


2. 술학의 종류와 명리학

동양의 술학(術學)은 크게 분류하여 보건학과 운명학으로 나눈다고 했는데, 인간이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취길피흉(取吉避凶)의 방술(方術)로 사용하는 술학을 더욱더 세분하면 네 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그 종류는 '명(命)' '복(卜)' '의(醫)' '선(仙)'으로 이루어져 있다.

1) 명(命)

명은 자연의 법칙을 인간에 적용하여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를 양력이나 음력도 아닌 태양을 중심으로 한 절기(節氣)에 맞추어 뽑아낸 8개의 간지(干支)를 기본으로 하여 개인의 속성을 파악하고 운명의 본질과 길흉화복을 추명(推命)하는 사주학(四柱學)이 있는데, 이 사주학은 명리학(命理學) 자평학(子平學) 추명학(推命學) 팔자학(八字學)이란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또 명에는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를 음력으로 환산하여 118개에 해당하는 별자리를 공식에 따라 12宮에 배치하여 그 사람의 길흉을 논하는 자미두수(紫微斗數)와 그 밖에 성평회해(星平會海)란 학문이 있다.

2) 복(卜)

복의 분야에는 육효(六爻)와 육임(六壬), 태을신수(太乙神數)와 기문둔갑(奇門遁甲), 하락이수(河洛理數)와 매화역수(梅花易數) , 파자점(破字占) 등 여러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육효는 주역의 해석을 기본적으로 사용하지만, 응용과 길흉의 해설은 12지지나 육친(六親) 또는 효사(爻辭)의 위치에 따라 주역과 전혀 다르게 나오는 방식으로 오행역(五行易) 또는 단역(斷易)이라고도 부른다.

육임은 육임신과(六壬神課) 또는 삼전사과(三專四課)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점술의 황제라는 칭호를 가지고도 있다. 점을 보는 달(月)의 계절, 점보는 날(日)의 간지, 점보는 시간의 십이지(十二支)를 기본자료로 하여 어떤 사물이나 사건의 성패와 길흉화복을 판단하는 점술이다.

태을신수와 기문둔갑은 개인의 사건뿐만 아니라 단체나 국가의 정세나 사건을 예측할 수 있으며, 기문둔갑은 기문학 또는 팔문둔갑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십간(十干)과 팔문(八門), 구성(九星)과 구궁(九宮)에 의해 만들어진 도판(圖板)에 따라 좋은 방향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방식이다.

하락이수는 진희이(陳希夷) 선생이 사람들의 태어난 연월일시를 간지로 하도수(河圖數)와 낙서수(洛書數)에 연관시켜 괘를 짓고 효사를 중심으로 해석하여 일상생활에 맞게 해석한 것으로 나중에 소강절(邵康節) 선생이 찬술한 것이고,

매화역수는 소강절 선생이 창안한 점법으로, 전해오는 이야기에는 '알기는 소강절이요 점서(占書)하면 매화역수'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매화역수는 연월일시의 수를 계산하여 괘를 얻은 다음 괘상을 해석하는 것이다.

파자점은 문자의 특성을 이용하여 글자로만 풀이한다는 것이 특색이라 하겠다.

3) 의(醫)

의학에는 각종 약재와 약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제(方劑) 분야가 있고, 경락(經絡)의 원리를 이용하여 기혈(氣血)의 순환을 돕는 침과 뜸을 이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건강을 보살피는 침구(鍼灸) 분야가 있다.

4) 선(仙)

선은 인간의 심신(心身)을 수련하여 진인(眞人)의 경지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산(山)의 분야와 인상(人相)이나 풍수(風水)를 통하여 인간의 길흉화복을 판단하는 상(相)의 분야가 있다.

산에는 명산(名山)이나 심산유곡(深山幽谷)에서 호흡법(呼吸法)이나 선약(仙藥) 등 식이법(食餌法)을 이용하여 체력을 증진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양생(養生)이 있고, 도덕경이나 황제음부경 등을 통하여 심신을 수련하고 인격을 수양하는 법이 있으며, 주문(呪文)이나 부적(符籍)을 통하여 질병이나 재앙을 예방하고 악귀(惡鬼)를 제거하는 방법이나 권법(拳法) 등을 통하여 심신을 수련하는 방법들이 있다.

상에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관상을 포함하여, 묏자리를 보는 음택(陰宅)과 집이나 사무실 등의 가상(家相)을 보는 양택(陽宅)이 있고, 개인의 이름이나 상호(商號)를 가지고 길흉화복을 예측하는 명학(名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