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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강좌

자평명리학(子平命理學)의 역사

 

사주학이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年月日時)의 천간과 지지 여덟 글자에 나타난 음양오행의 배합을 응용해서 개인의 운명을 예측하는 학문분야를 통틀어서 말한다.

고대 중국에서는 주역에 의한 음양설이 먼저 존재했고,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에 이르러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영향으로 태양계의 영향을 받는 오행성(五行星)으로 운명을 예측하는 오행설이 전파되기 시작했다. 또한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연월일시의 간지를 가지고 시간을 기록한 것은 서기 126년 동한(東漢) 순재(順宰) 이후이다.

그러나 지금부터 여러분이 집중적으로 연구할 사주학에서 생일(生日)을 중심으로 추명한 자평명리학은 지금으로부터 약 천여년 전인 오대(五代)의 서자평(徐子平) 선생이라는 분이 시조라 하겠다. 그 전에도 물론 사주학이 있었다. 당대(唐代)의 이허중(李虛中) 선생 같은 분은 생년월일시의 생극제화(生剋制化)에 의한 이치로 통변을 하여 명리학의 기초를 다진 것은 물론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당사주를 만들었던 분이다. 그러나 서자평 선생은 연주의 납음(納音)을 위주로 운명을 판단하던 사주학을 일간(日干) 중심으로 다른 글자들과의 관계를 해석해야한다는 현재의 명리학 이론을 창안해 놓았다.

그 뒤로 송대(宋代)에 이르러서는 서대승(徐大升) 선생과 소강절(邵康節) 선생이 등장했는데, 서대승 선생은 서자평 선생의 일간을 중심으로 한 이론을 완성시킨 것은 물론 '연해자평(淵海子平)'이라는 명작의 뿌리가 된 '연해(淵海)'라는 책을 저술하였다. 연해자평은 당시에 여러 가지로 나뉘어져 있던 명리학과 관련된 이론을 집대성해 놓았는데, 격국론과 시결론 신살론 등이 방대하게 수록되어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초보자들이 보기에는 너무 산만하고 어려우나 명리학의 고전(古典)으로 결코 손색이 없는 좋은 지침서이다.

명대(明代)에 와서는 많은 분들이 명리학의 뿌리를 튼튼하게 내리도록 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유백온(劉伯溫) 선생은 명리학의 보서(寶書)라 할 수 있는 만고에 길이 빛날 '적천수(滴天隨)'를 저술하였는데, 이 적천수의 이론은 지금까지 나온 어떤 명리서보다도 뛰어난 전무후무한 획기적인 이론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장남(張楠) 선생은 '명리정종(命理正宗)'이라는 책을 저술하여 서대승 선생이 지은 연해자평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였고, 만육오(萬育吾) 선생은 명리학 서적에서 가장 많은 분량의 저서인 '삼명통회(三命通會)'를 남기셨다.

그러나 그 어느 때보다 자평명리학이 완전한 기틀을 형성하고 꽃을 피운 것은 청대(淸代)라 하겠다. 이 시대의 유명한 명리학자로는 진소암(陳素菴) 선생과 심효첨(沈孝瞻) 선생 그리고 임철초(任鐵樵) 선생을 꼽을 수 있는데, 어느 한 분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을 정도로 모두 훌륭한 업적을 남기신 분들이다.

진소암 선생은 '적천수' 원본을 주해한 '적천수집요(滴天隨輯要)'라는 책을 저술함은 물론 '명리약언(命理約言)'이라는 요점정리 같은 조그만 책자를 남기신 분으로 정승 벼슬까지 지낸 인품의 소유자이며,
심효첨 선생은 자평명리서의 삼대 보서(寶書)중의 하나인 '자평진전(子平眞詮)'을 남겨, 지금도 많은 후학들이 명리학의 기초와 골격을 세우는 지침서로 애용하고 있다. 자평진전의 특징은 실제적이고 합리적인 이론으로 간결하면서도 정확하게 서술하여 놓았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임철초 선생은 난해하게 느껴져 자칫하면 사라질 뻔한 적천수에 주석을 달아 '적천수천미(滴天隨闡微)'를 저술한 분이다. 다른 사람의 저서에 주석을 단 것이 어떻게 큰 업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하고 의심하겠지만 적천수의 원문과 주석본을 보면 정말 임철초 선생의 안목과 명리학의 해박한 식견을 느낄 수가 있다.

이렇게 발전한 자평명리학은 근대에도 역시 많은 학자들이 나와 더욱더 발전했는데, 서락오(徐樂吾) 선생은 원래 '난강망(欄江網)'이라는 책에 주석을 달아 '궁통보감(窮通寶鑑)'이라는 책으로 펴낸 것은 물론, '적천수징의(滴天隨徵義)'와 '적천수보주(滴天隨補註)'라는 책을 편찬하는가 하면, '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등 명리학에 보서(寶書)로 불리는 내용은 모두 서락오 선생의 손을 거쳤다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집필을 한 분이다.

그리고 원수산(袁樹珊) 선생의 '명리탐원(命理探原)'이나 '명보(命普)'는 많은 이론과 실존인물의 사주를 집대성해 놓아 좋은 참고서가 되고, 위천리(韋千里) 선생의 '명학강의(命學講義)'와 '팔자제요(八字提要)', 오준민(吳俊民) 선생의 '명리신론(命理新論)', 화제관주(花堤館主)의 '명학신의(命學新義)'와 하건충(何建忠) 선생의 '팔자심리학(八字心理學)' 등은 빼놓을 수 없는 훌륭한 내용의 책들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는 아쉽게도 고려시대의 명리서는 전해지지 않고 조선시대에 저술된 '사고전서(四庫全書)'에 명리학의 내용이 들어 있는데, 그 것도 최근에야 비로소 세상에 알려졌다. 근대의 저서로는 자강(自彊) 이석영(李錫暎) 선생이 펴내신 6권의 '사주첩경(四柱捷徑)'이라는 책과 도계(陶溪) 박재완(朴在玩) 선생이 저술해 놓은 '명리요강(命理要綱)'과 '명리사전(命理辭典)'이 있다.
또한 백령관(白靈觀) 선생이 지은 '사주정설(四柱精說)'이 있는가 하면, 최근에는 너무 많은 책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와 어느 책이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가 파악조차 하기 힘든 실정이다. 그러나 그 중에는 오히려 명리학의 정도(正道)를 벗어나서 자칫하면 외도(外道)로 빠질 내용이 많은가 하면, 나름대로 현대 감각에 맞추어 자세하게 풀어쓴 보기 좋은 책들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