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관음사의 ‘4.3’ |
제주 4.3 사태 당시 전소된 서관음사 터에 남아 있는 폐가.
제주 4.3의 상황은 출구가 없는 방에 쥐와 고양이가 함께 갇힌 꼴이었다. 국가로부터 ‘저들은 사람이 아니니 일껏 죽여보라’는 명령을 받은 공권력에게 눈과 귀가 가려진 섬사람들은 생전에 다시없을 먹잇감이었다. 정의는 간단했다. 총칼을 갖고 쪽수가 많은 쪽이 선이었고 그렇지 못한 쪽이 악이었다. 인륜은 입도 뻥끗하지 못했다. 80년의 광주는 목숨을 걸면 길을 뚫을 수도 있겠다는 희망이라도 있었다. 망망대해는 단 한줌의 인정과 정보도 용납하지 않았다. 손발이 묶인 섬은 지옥이었다.
조계종 총무원이 2004년 6월 발행한 ‘한국전쟁과 불교문화재-제주도편’에는 ‘4.3’의 개요와 그에 따른 불교계의 피해가 상세하게 수록됐다. 제주 4.3 사건은 1948년 4월3일 일어났다. 남한 단독정부 수립을 위한 선거를 반대하는 제주도민 500명의 무장봉기가 발단이었다. 미군정은 이를 남로당의 지령에 따른 폭동으로 규정하고 진압에 나섰다. 당시 단선반대 운동은 남한 전역에서 벌어지던 소요였다. 제주도의 무장투쟁 수준이 뭍의 그것보다 극렬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미군정은 제주도의 상황에 유독 심각하게 반응했다. 곧바로 본토에서 1700명의 경찰과 부산에 주둔하던 군대를 급파하곤 비상경비사령부를 설치했다. 월남한 피난민들로 구성된 서북청년단은 그나마 무보수였다. 공산당이라면 이를 갈거나 가는 척하는 단원들은 갖은 공갈과 폭력으로 주머니를 채웠다. 극심한 실업난과 대흉년, 전염병으로 가뜩이나 민심이 흉흉했던 제주 사회였다. 주민의 안전을 지키라고 보낸 공무원들은 오히려 삶의 터전을 망가뜨렸다. 이들의 만행으로 도민들은 정부로부터 완전히 등을 돌리게 됐다. 살상과 착취에 견디지 못한 민중들이 속속 입산하면서 무장대의 규모가 더욱 커졌다. 진압작전 초기엔 정부군이 밀렸다. 미군정은 모슬포에 머물던 국방경비대 9연대에 즉각적인 진압을 지시했다. 경찰과 극우세력의 횡포, 급격하게 일이 커지게 된 이유를 알았던 9연대장 김익렬 중령은 무장대 총책 김달삼을 만나 ‘72시간내 모든 전투를 중지하고 무장해제와 하산이 이루어지면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내용의 협상을 체결했다.
<사진> 서관음사 터에 있는 우물. 제주도 사찰의 피해도 극심했다. 조계종 23교구본사 관음사를 비롯해 35곳의 사찰이 전소됐다. 26곳은 복원됐고 나머지는 여전히 폐허다. 제주시 도평리의 서관음사(西觀音寺)도 그 가운데 하나다. 절터에 지금은 감귤농장이 들어섰다. 거대한 레미콘공장이 인접해 있다. 서관음사가 위치한 일대의 토양은 기와나 벽돌을 굽기에 적당했다. 서관음사를 중창한 이세진스님은 사내에 기와공장을 세울 만큼 개명했다. 스님은 1939년 관음사포교당인 대각사에 제주강원을 설립해 학인들을 양성하는 등 근대 제주불교를 대표하는 강사였다. 서관음사는 1945년 제주불교승려대회의 중추였던 오이화, 이일선, 원문상스님들의 지대방이었다. 마을의 선각자들이 시국을 토로하던 장소였던 절은 도평리 마을주민 80여명이 학살되던 1949년 1월3일 방화됐다. 무장대로 변장한 경찰과 군인들은 주민들을 소집해 도평국민학교로 몰아넣은 뒤 무차별 총격을 자행했다. 학살을 마친 토벌대는 아랫마을로 내려오면서 불을 질렀다. 맨 처음 불탄 건물이 서관음사다. 이세진스님은 4.3 발발 직후 도당사령부에서 활동하다가 경찰에 붙잡혔고 제주항에서 수장됐다. 오늘날 서관음사는 과연 절이었는지도 분간할 수 없다. 사지(寺址)에 흔히 보이는 당간지주나 주춧돌조차 없다. 허름한 외층짜리 시멘트 건물 하나만 숲 속에 짓이겨져 버려졌다. 이마저 폐사된 뒤 1970년대에 지어진 집이다. 나라에서 유일하게 야자수를 자라게 하는 남녘의 햇살이 흉가에 번졌다.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는 죽음을 자연이 챙겨주고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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