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실상사의 석장승 |
남원 실상사 인근에 서 있는 석장승 3기. 왼쪽은 해탈교 밖에 있는 장승. 가운데와 오른쪽은 해탈교 안쪽에 좌우로 서 있는 장승이다.
일그러진 장승 모습, 민중의 모습 보는 듯
‘어느 날 임금과 신하가 오누이를 외딴 섬에 가두면 어떻게 될까를 두고 내기를 걸었다. 남매관계를 유지하리라고 주장한 장승상의 자녀가 실험대상으로 지명됐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오누이에겐 자식이 생겼고 장승상은 자결했다. 임금이 인륜의 중요성을 계몽하기 위해 장승상의 모습을 돌이나 나무에 본떠 전국에 세웠다.’ 장승의 기원에는 설이 분분하다. 장성.벅수.법수.당산할아버지.수살목 등 별명도 많다. 역사의 불확실성은 뒤춤으로 음습한 풍설을 키웠다. 남근과의 형태적 유사성에서 추출한 패담이 주종이다. 백성들은 미끈하게 뽑힌 솟대를 보며 출산과 풍요를 빌었고, 관습은 솟대를 매개로 근친상간의 패악을 가르쳤다. 인간의 본성이면서도 본성이어서는 안 되는 성(性)에 대한 이중적 관점이 드러난다. 지역 간의 경계표나 이정표, 마을의 수호신 역할을 했다는 게 장승에 관한 가장 ‘바람직한’ 추정이다. 어느 산하에서나 발견되는 장승은 하나같이 그악스러운 외모다. 잡귀를 물리치기 위한 일종의 장치다. 허상을 쫓기 위해 허상을 이용한 셈이다. 이제는 아무도 귀신을 믿지 않고 장승은 쓸모가 없어졌다. 종교로 발전하지 못한 장승은 옛것으로 완연히 도태됐다. 허상을 잃어버린 실상은 쓰레기에 가깝다.
절 안 왼쪽 장승의 얼굴이 길다기보다 넓다는 점을 제외하면 절 안의 장승들은 수호신으로서의 신분이 뚜렷하다. 왼쪽 장승에는 ‘大將軍(대장군)’, 오른쪽 장승에는 ‘上元周將軍(상원주장군)’이라는 글자가 음각되어 있다. 절 안 왼쪽 장승의 얼굴이 길다기보다 넓다는 점을 제외하면 세 장승 모두 비슷한 크기와 외모를 가졌다. 당시 민중의 생활환경처럼 허술하고 투박하다. <사진> 나말여초 구산선문의 하나였던 실상사 전경. 실상사를 개창한 홍척(洪陟)은 조계종의 종조로 추앙받는 도의국사에 필적하는 인물이다. 도의국사가 설악산에서 가지산문을 열었을 때 그는 지리산을 택했다. 한국 선의 태동으로 일컬어지는 구산선문은 나말여초의 혼란상을 타개하기 위한 신행결사였다. 선종이라는 신사상을 토대로 사회개혁을 주도했다. 최치원은 당시 선사들을 두고 “덕이 두터움은 중생에게 부모가 되고, 도의 높음은 국왕에게 스승이 됐다”고 상찬했다. 범종에는 한국과 일본의 지도가 새겨졌다. 종을 치면 일본은 쇠하고 우리는 흥한다는 신탁(神託)을 불어넣었다. 현재의 종은 1967년 실상사 경내 약사전 부근에서 발견된 파편을 기초로 복원한 것이다. 실상사 철제 약사여래좌상은 보물 제41호다. 실상사 2대조 수철스님이 무려 4000근(2.4�F)의 철을 들여 만들었다는 부처님이다. 엄청난 근수는 신뢰와 기대의 부피다. 약사여래는 중생의 질병을 치유하고 현실의 고통을 씻어주는 역할을 한다. 석상들을 건립하느라 생산력을 탕진했기 때문에 멸망했으리라는 학설이 탄력을 받는 중이다. 섬에 정착한 원주민은 생존을 위해 무분별한 벌목을 단행했다. 나무가 사라지자 열매와 짐승이 사라졌고 생태계는 조금씩 으깨졌다. 무명 중생들은 터전이 척박해지는 이유를 스스로의 잘못이 아닌 신의 노여움으로 돌렸다. 마지막 한 사람까지 우상의 건립에 매달렸고 광기의 역사는 막을 내렸다. ‘예수천국 불신지옥’보다 체계적이고 ‘배신은 죽음’의 논리보다 온정적이다. 이스터의 사람들은 자신을 믿지 않고 살피지 않았다. 그들이 우상에 정력을 쏟아 부을 때 현대인들은 자본의 힘을 맹신한다. 이스터의 멸망은 전방위적인 난개발로 위기에 몰린 지구의 상황에 자주 비유된다. 어서 시선을 돌리지 않는다면 다시 장승이 대접받는 세상으로 회귀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 남원=장영섭 기자
[불교신문 2432호/ 6월7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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