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찰음식과건강

다이어트음식 ⑥ 유부 채소밥과 브로콜리 미역국

 

다이어트음식 ⑥ 유부 채소밥과 브로콜리 미역국


유부채소밥은 채소와 백미에서 결핍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하는 음식이지만 다소 기름져 열량이 적은 브로콜리 미역국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브로콜리는 위암과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이는 설포라페인이라는 성분이 가장 많으며 노화방지와 항암작용에 탁월한 셀레늄이 많이 들어 있다.

 

미끈미끈 미역, 지방 분해에 탁월

소화 돕는 브로콜리 첨가 땐 큰 효과

미역은 피부미용에 좋으며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빠르게 분해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그러나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이므로 브로콜리를 넣어 먹으면 자연스럽게 미역을 씹게 되어 소화를 도울 수 있다.


재 료

유부 2장, 당근채 20g, 양배추채 20g, 석이버섯 2장, 표고버섯 2장 채 썰어 볶은 것, 느타리버섯 20g, 참기름, 집간장, 백미 1/2컵, 브로콜리 50g, 미역 30g, 육수(다시마 5cm 1장+마른표고 버섯 2동), 볶은소금이나 집간장.

만드는 법

1) 유부는 끓는 물에 두 차례 정도 데쳐 물기를 제거하고 채를 쳐서 참기름에 집간장으로 간하여 볶는다.

2) 표고버섯채도 유부처럼 볶아서 쓰고 나머지 채소는 그냥 생으로 쓴다.

3) 밥 짓는 물은 마른 표고버섯과 다시마를 우려낸 물로 한다.

4) 불린 백미를 유부와 함께 볶다가 육수를 붓고, 끓으면 마지막에 갖은 채소를 넣어 밥을 짓는다.

5)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양념장, 다시마물, 집간장, 참기름, 식초, 청ㆍ홍고추, 고춧가루)

6) 브로콜리미역국은 우선 마른표고버섯을 잘 씻어 다시마, 무우와 함께 삶아 육수를 낸다.

7) 흐르는 물에 브로콜리를 씻어서 손가락 한 마디 크기로 찢어 놓고 국물이 끓고 나면 표고버섯과 다시마를 건져내 미역을 넣은 다음 끓으면 브로콜리를 넣는다.

8) 볶은 소금이나 집간장으로 간을 하면서 센 불에 끓인다. 미역국은 오래 끓이지 않아야 향이 살아나므로 너무 많이 끓이지 않도록 주의하며 들깨가루를 뿌려 먹어도 좋다.

자료협조 및 도움말: 대안스님(지리산 금수암 주지, 금당사찰음식문화원장)

배재수 기자 dongin21@ibulgyo.com


[불교신문 2402호/ 2월20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