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총림 송광사 동안거 해제 현장“결제도 없고 해제도 없다” |
3개월간 은산철벽을 꿰뚫고자 가열찬 정진을 거듭했던 안거가 마무리되는 2월21일 동안거 해제일. ‘목우자’ 보조지눌스님의 목우가풍(牧牛家風)을 고스란히 이어받은 조계총림 송광사의 아침은 여느 때와 다르지 않았다. <사진> 조계총림 송광사 방장 보성스님이 해제법회에서 법어를 내리고 있다.
어김없이 새벽2시에 일어난 스님들은 새벽예불과 공양을 마쳤다. 부산할 것이라는 기대는 여지없이 무너졌지만 마음은 오히려 다행스러울 즈음, 대중 스님들의 발걸음이 한 곳으로 향했다. 오전8시 ‘사자루’에서는 포살법회가 시작됐다.
송광사 사부대중 100여 명이 모인 사자루에는 해제라는 가벼운 설렘도 느낄 수 없었다. 이윽고 송광사 주지 영조스님이 사자좌에 올랐다. “비구보살 영조는 머리 숙여 예배하옵고 대중스님들께 사뢰옵니다. 스님네가 불러서 송계하게 되었사오니, 혹 잘못이 있더라도 자비로 지시하여 주옵소서.”
매월 보름마다 포살법회를 봉행하고 있는 송광사에서 이날 포살은 해제일이라는 특별함을 찾아볼 수 없었다. “이제 여러분들에게 묻노니 이 가운데 청정하십니까. 여러 대덕들이여 이 가운데 청정하여 잠잠하므로 이 일을 이와 같이 지닐 것입니다.”
<범망경 보살계본>을 낭송하는 속에 대중스님들은 지난 3개월간의 정진에서 스스로 부끄러웠던 적은 없었는지, 대중에게 폐를 끼치지는 않았는지 묻고 또 물으며 참회하고 또 참회했다. 이를 증명이라도 받듯이 대중스님들은 3배하며 청정한 수행자로 돌아갔다.
송광사 해제법회는 바로 그 자리에서 봉행됐다. 방장 보성스님은 사자좌에서 해제법어를 설했다. “금년 겨울은 어느 때보다 추웠다. 그러나 공부에는 추위와 더위가 없다. 그 가운데서 오직 각자가 가진 초지를 얻기 위해 노력할 따름이다. 추위와 더위에 끄달리다 보면 무슨 일을 하겠는가. 생각해보라. 해제라고 하면 공부를 마쳤다는 말인가. 어느 정도 함께 할 수 있는 기간을 조금 떨어뜨리고 쉬자는 것인가. 우리는 일등 출가인이다. 그 일대사를 마치기 전에는 결제도 없고 해제도 없다.”
방장스님이 “악”하는 할과 함께 주장자를 한 번 내리치자 수행납자들은 해제기간 품고 살 소중한 경책을 받들겠다는 표시인양, 가만히 두 손을 모았다.
송광사에서는 이번 동안거 동안 30명의 수행납자가 방부를 들였다. 대웅보전 뒤편에 자리한 수선사와 왼편에 위치한 문수전, 두 곳에서 장장 90일 간 가행정진에 돌입했다.
송광사 선원은 보조지눌스님과 효봉스님, 구산스님으로 이어지는 수행전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특별하지는 않지만 교과서적인 일정을 진행하는 데서 송광사 선원에 방부를 들여 해제한다는 것은 납자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 만 하다. 수행환경 또한 걸작이다. 깊은 산중이라 휴대전화는 무용지물이고, TV도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세상과의 영원한 단절은 그저 수행정진밖에 할 것이 없다는 말을 탄생하게 했다.
송광사는 이를 뒷받침하는 청규가 있다. 그 가운데 특이한 것은 개인차량을 이용해 송광사에 들어오면 그날로 바로 퇴방조치를 한다는 것이다. 송광사의 안거는 수행납자가 철저하게 확철대오할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모두 갖췄다.
해제 전날 납자들은 자자를 했다. 송광사 유나 현묵스님은 “안거 기간 중 실수 했거나 허점을 남긴 것이 있는지 묻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지적해달라고 간청하는 자자는 스스로 반성하고 참회하는 속에 또 다른 힘을 얻는 계기가 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힘을 바탕으로 수행납자들은 다시 세상 속으로 들어갔다. 하지만 방장 보성스님의 말씀을 가슴 속에 품는 것 또한 잊지 않았다.
“출가인의 일대사를 마치기 전까지 결제도 없고 해제도 없다.”
송광사=김하영 기자
사진 신재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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