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대사 - 분황사 ‘품격’ 불영사 ‘수수’ |
당나라 유학길에서 해골에 괸 물을 먹고 깨달음을 얻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원효대사(元曉大師, 617∼686). 한국불교사상의 새로운 장을 열고 불교 대중화에 힘쓴 신라시대 고승 원효스님의 사상은 1300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사부대중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많은 불교학자들이 원효스님의 사상을 연구하고 문화관광부가 지난 2006년 석굴암과 팔만대장경 등 불교문화재와 함께 스님을 ‘100대 민족문화상징’으로 선정하는 등 스님에 대한 존경은 불교계 안팎에서 이어지고 있다. <대각국사문집>권 18권에 따르면 고려 대각국사 생존 당시 경주 분황사에 스님의 진영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고, 고려 문인 이규보도 <동국이상국집>을 통해 부안 소래사 원효방에 봉안된 스님의 진영을 소개했다. 그러나 스님의 진영은 화기(畵記)가 없어 그 내역은 알 수 없고 본래 어느 절에 봉안돼 있었는지도 불분명하다. <사진> 서울 호림박물관에 봉안돼 있었던 원효대사의 진영. 현재 스님의 진영은 광주 원효사 소장 진영, 서울 원효암 진영, 일본 고산사 소장 진영, 상주 원적암 진영, 양산 척판암 진영, 울진 불영사 진영, 경주 분황사 진영,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진영 등 10여점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들 진영의 모습이 실제 인물과 닮았다고 보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 대상 인물을 앞에 두고 그린 원본도 아니고 이를 옮겨 그렸다고 볼 수 도 없기 때문이다. 다만 전해 오는 스님의 행적이나 성격을 염두에 두고 상상에 의해 그려진 유형화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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