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찰음식과건강

다이어트 음식 ⑨ 냉이밥

 

다이어트 음식 ⑨ 냉이밥

봄나물의 대표 주자인 ‘냉이’는 야채 중에서 단백질이 가장 많아 콩과 함께 사찰음식 재료로 자주 활용된다.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그만이다. 물론 냉이는 독특한 향기가 식욕을 돋우고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는가 하면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춘곤증 예방 효과도 있다.


냉이 한입에 입맛 행복하고

풍부한 단백질에 몸이 가뿐

한의학에서는 냉이의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제채(齊寀)라 하여 약재로 쓰고 있기도 하다. 위장 및 자궁 내 출혈, 출산 후의 출혈, 위장질환, 궤양, 비뇨기계 질환, 생리통 및 월경과다, 설사, 외상, 치질, 안질 등에 효능을 볼 수 있다. 단, 냉이는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더욱 몸이 차게 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재 료 /

냉이 100g, 불린 쌀 3홉, 두부 1/2, 생표고버섯 5개, 당근 1/4쪽, 청홍고추 각 2개, 현미 1홉, 표고버섯과 다시마 우린 물 다섯 국자.


만드는 법 /

1) 마른 표고버섯과 다시마를 끓여서 우린 물을 낸다. 2) 쌀은 미리 불려두고, 냉이는 손질하여 다진다. 3) 당근을 다지고 생표고버섯을 잘게 썰어둔다. 4) 두부를 끓는 물에 삶아서 물기를 제거하고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한다. 두부를 삶지 않으면 두부냄새가 강해서 다른 맛을 해칠 우려가 있으니 꼭 삶아주는 게 좋다. 5) 밥솥에 쌀을 얹히고 앞서 만든 우린 물로 밥물을 잡는다. 6) 냉이, 표고버섯, 두부, 당근을 쌀 위에 가볍게 올려놓는다. 7) 밥솥 뚜껑을 닫고 밥을 지은 후 넓은 그릇에 넣어 고루 섞어준다.


양념장 만들기 /

집간장 한술에 청홍고추를 넣고 참기름과 볶은 깨를 함께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집간장이 너무 짜면 앞서 만든 마른 표고와 다시마 우린 물을 한 수저 넣으면 좋다.

자료협조 및 도움말: 대안스님(지리산 금수암 주지, 금당사찰음식문화원장)

배재수 기자 dongin21@ibulgyo.com

[불교신문 2408호/ 3월12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