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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강좌

四柱의 기원과 발달

 

출생이 일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신비로운 진리를 밝혀 보려고 한 최초의 노력은 이미 3천년 전부터 행하여져 왔음이 문헌을 통해 밝혀졌다.

3천년 전 고대 중국인들은 인간의 생애에 있어서 출생이라는 것이 가장 우연적인 사실이며 이 우연에 의해 어떻게 필연적인 인생 행로가 전개되어 나가는가에 대한 규명을 위해 음양오행의 이치를 원용하여 끊임없는 철학적 사색을 해 왔다.

先賢들이 출생 年, 月, 日, 時를 중심으로 하여 인간의 운명을 예지하고 대비하려 한 것은 출생 年, 月, 日, 時, 즉 四柱가 가장 우연한 결과로 인간의 의지가 전혀 개입되지 아니하였으며 年, 月, 日, 時가 각각 독특한 氣를 띠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정한 법칙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인간의 운명을 四柱를 통해 관찰하기 시작했고 그것이 점차 학문적 체계를 갖춤으로써 오늘날과 같은 命理學이 된 것이니 四柱의 기원은 출생을 가장 중요시한 것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命理學이 오늘날과 같은 완전한 체계를 갖추기까지는 수많은 聖賢, 學士들의 위대한 사상적 이론적 집적물들이 시대의 前後를 연결하며 더욱 심오한 이치를 구명하게 하였으므로 가능한 것이다.

3천년 전부터 계속되어 온 命理學은 諸聖賢學士들의 연구물을 체계적으로 集大成하고 세상에 공포한 중국의 태화서봉당(太華西峰堂)에 거주하던 徐公升에 의해 본격적인 이론체계를 갖추게 된다.

서공승은 子平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마치 물의 표면이 평평한 것처럼 사람의 생애도 평온하게 하려는 것이 命理學이므로 子平으로 통칭되었다고 한다.

현존하는 最古의 命理學書인 이 바로 서공승의 저서이다. 서공승 이전의 학자로는 전국시대에 낙록자(珞록子), 귀부자(鬼斧子) 등이 깊이 연구하였고, 漢나라 때에는 중서(仲舒), 사마리(司馬李), 동방역(東方逆), 엄군평(嚴君平) 등이 있었으며, 삼국시대에는 관락(管락) 진유곽(晋有郭) 업북제(업北齊), 유위정(有魏定) 등이 대가로 이름을 날렸다. 車 王

그 뒤 唐代에는 이허중이 더욱 깊은 연구를 하여 年干을 중심으로 한 풀이법을 완성했다. 이후에는 신봉장(神峰張)氏의

과 明代 만유오(萬有吾)의 가 나왔으나 별 진전이 없었다. 劉伯溫이 쓴 가 약 4∼5백년간 전하여지며 命理學上 큰 진전을 가져온 점은 주목할 만하다.

우리나라에 언제 이 전해졌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중국에 크게 뒤떨어진 것은 아니다. 조선시대에 命理學이 크게 부흥하였으나 우리의 여건에 맞는 이론을 정립하지 못하였고 다만 서민층에서 구두로 전해져 내려오거나 무속과 어울리기도 하였다.

토정 이지함에 이르러 命理學에 기초한 이 나왔으나 음양오행에 뿌리를 둔 命理學의 본질에서 벗어나 있고 몇 개의 틀에 모든 四柱를 대입시킴으로써 스스로 한계를 고정시키고 있다. 일제시대 이후 많은 易學書들이 출간되었으나 몇몇을 제외한 대다수가 학문적 체계를 갖추지 못했거나 부실한 이론을 담고 있을 뿐이다.

최근에는 小說 등 형태를 달리한 안내서들이 몇몇 있으나 과거의 이론을 그대로 옮겨 싣거나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 命理學의 실정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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