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얘기

봉축 연꽃 전국에 활짝

 

봉축 연꽃 전국에 활짝

 



광명 11개 사찰 봉축기원탑 세워

부처님오신날이 다가올수록 지방곳곳 봉축열기도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광명시불교연합회(회장 원명스님)는 올해 처음으로 광명의 중심가 철산역광장서 봉축점등식을 봉행했다. 그동안 개별사찰서 봉축법요식 봉행에만 그쳤던 광명지역 불교계가 힘을 합쳐 금강정사 청룡사 등 11개 사찰의 서원을 모아 봉축을 축하하는 기원탑을 세웠다. 지난 20일 오후7시30분 역광장에 봉축등이 밝혀지자 광명시민들은 가던 걸음을 멈추고 봉축을 기리는 기원법회에 동참했다. 전재희, 백재현 의원 등 정관계 인사들도 대거 참석했다.

광명불교연합회장 원명스님은 “점등법요식을 계기로 바른 신행과 수행, 신도교육을 바탕으로 대사회적인 복지사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상호 협조하겠다”고 천명했다. 광명시불교연합회는 오는 5월10일 오후2시 광명시실내체육관에서 광명시민과 함께 어우러지는 연등축제도 봉행한다.

신흥사  단기출가 동자승 수계법회

속초 신흥사(회주 오현스님)가 속초지역내 천태종 등 타종단이 연합한 영북지역봉축위원회와 함께 속초시민의 안녕을 위한 봉축기원법회를 봉행해서 눈길을 끈다. 신흥사는 오는 5월2일 오후7시 속초 엑스포장에서 스님과 불자를 비롯한 지역군인까지 동참하는 가운데 대규모 제등행렬이 펼쳐질 예정이다.

지난 18일 속초소방서 앞 선전탑에 봉축점등식을 밝힌 신흥사는 닷새 뒤인 23일 동자승 단기출가 및 수계법회도 봉행했다. 오는 5월12일 신흥사 극락보전서 봉행되는 봉축법요식을 끝으로 속초지역 봉축행사는 회향된다.

백제불교회관 봉축조형물 동자승 점등

백제불교회관(이사장 장곡스님)과 백제불교신행단체협의회(회장 이진옥)는 지난 21일 경성큰마을 사거리에서 봉축 조형물 동자승 점등식을 가졌다. 이날 점등식에는 대전불교봉축위원장 현광스님과 원로위원장 법열스님, 대전비구니청림회장 효경스님, 이재선 국회의원 당선자, 이기병 서부경찰서장, 정광태 대전불교신도회장, 이명복 충남도청불자회장, 임연빈 충남지방경찰청불교회장, 이규상 운불련 대전지역회장, 김종완 대전불교언론인회장 등 사부대중 150여명이 참석했다. 장곡스님은 인사말에서 “모든 사람들의 가슴에 맑고 밝은 지혜의 등이 밝혀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원주 횡성 사찰 5월5일 군부대 위문

강원도 원주와 횡성지역 불교계도 오는 5월2일 원주 국민체육센터 앞에서 봉축탑을 점등하고 다음날인 3일에는 횡성오거리에서 봉축제등행렬을 연다. 5월5일에는 국민원주병원 등지의 군부대를 위로방문하고 6일에는 치악예술회관서 제8회 원주불교음악제를 봉행한다.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원주 구룡사와 강원지방경찰청 경승단이 주관한 ‘국가사회안정을 위한 기원법회’도 화제가 됐다. 지난 25일 신흥사와 월정사의 교구본말사와 태고종 강원교구 석왕사, 천태종 강원지구 삼운사 등 범종단 차원에서 봉행된 기원법회는 봉축을 축하하고 경승활동 활성화를 서원하는 자리가 됐다.

전북봉축위 기원탑 점등 탑돌이

전북봉축위원회도 지난 12일 전주 서신동에서 기원탑 점등식 및 탑돌이 행사를 거행했다. 사부대중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태고종 전북종무원장 법운스님은 대회사에서 “모두가 행복해야 자신의 행복도 보장받는다는 연기의 가르침을 깨달은 자비보살이 되어 평화와 자유, 상호 존중의 뜻이 담긴 기원탑에 등불을 밝혀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봉축위원장 금산사 주지 원행스님은 법어를 통해 “구원겁 전에 성불하시고도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부처님께서 다시 우리들에게 오셨듯이 전라북도와 전주시가 더욱 잘 살고 신심이 넘치는 도솔천이 되도록 자비 섭수하여, 중생의 아픔을 덜어주는 맑은 연꽃 향기로 다가가는 부처님이 오신 날이 되시기 바란다”고 법문했다.

하정은 기자 tomato77@ibulgyo.com

이래훈 전북지사장 see2222@ibulgyo.com

이시영 충남지사장 lsy@ibulgyo.com


[불교신문 2421호/ 4월26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