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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강좌

신금론(辛金論)

 

신금론(辛金論)


— 태초에 우주가 폭발하며 만물이 생겨날 때 무쇠를 다듬어 器物이 되고 바윗돌을 다듬어 珠玉이 되니 辛金이라.

辛金은 음양오행 중 陰金이며 十干 중 여덟째이다.

차고 강하며 희고, 金剋木하고 土生金하는 이치는 庚金과 같으나 庚金을 다듬고 녹여 만든 것이 辛金이므로 형상과 내용에서 서로 다르며 각기 다른 用神을 쓰고 그 기능 하는 바도 다르다. 辛金은 원광석을 갈고 다듬어 만든 보석이며 무쇳덩어리를 녹여 만든 器物이니 珠玉이고 구슬이며 자갈이고 유리알이다. 또한 예리한 바늘이고 칼이며 정밀한 기계여서 황금과 같이 빛을 발한다. 그러므로 辛金은 十干 중 자신이 가장 잘났다고 자처하며 값지고 소중한 것으로 대접받고 싶어하며 그 성격은 세밀하고 까다롭다. 辛金은 따라서 깨끗이 닦고 녹슬지 않게 하여야 하며 이를 위한 음양오행의 작용을 필요로 한다.

辛金을 녹슬지 않게 하고 깨끗이 닦아 주는 것은 물이므로 壬水를 제일로 여긴다. 辛金이 壬水를 보면 깨끗하여 광채가 나고 아름다우나 甲乙木을 보면 庚金과 같이 달려들어 베어 버리는 난폭함이 있고, 丙火를 보면 빛이 나지 않아 쓸모없이 되며 丁火를 보면 녹아 버린다. 또 癸水를 만나면 녹이 슬어 값이 떨어지고 戊己土에 묻혀 버리니 이들을 꺼린다.

① 개념

차고 단단하기는 庚金과 같지만 기본적으로 庚金을 녹여 만든 것이 辛金이다. 따라서 가공된 것으로 인위적인 힘이 포함되어 있고 지혜로움을 갖춘 것으로 스스로 잘난 체한다. 인간 생활에 필요한 여러가지 도구나 기계를 의미하며 보석 등의 장식품 또는 값진 물건에 비유될 수 있다.

② 상징

바늘, 시계, 칼, 보석 등 인간생활에 필요한 값진 물건을 상징하며 예민하고 윤택하며 유약하다. 특히 쇠를 녹여 만든 물건이므로 작은 돌과 같다. 방향은 서쪽, 계절은 가을, 맛은 맵고 성품은 냉정하며 의로움을 안다. 색은 흰색이며 金生水, 火剋金한다.

③ 신체와 질병

소장과 기관지, 폐, 음성 및 근육을 표시하며 기관지염, 후두염, 탈모증, 근육통 등의 질병이 있다.

④ 인물과 직업

송시열, 영친왕, 이완용 등의 인물이 辛金 日主이므로 辛金 日主의 인물됨을 아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辛金 日主의 직업에는 역술가, 전문인, 엔지니어 등과 함께 귀중품을 취급하는 보석상, 시계점, 포주, 치과의사 등이 있고 가수나 접대부도 많다.

⑤ 성격

火를 싫어하고 壬水 찬물을 좋아하므로 사람 자체가 냉정하고 깨끗하다. 지혜롭고 현명하며 외모가 준수하나 까다로운 성격이다. 이성이 많이 따르기 때문에 결혼 전에 편력이 많아지고 결혼 후에도 문란한 점이 있다. 자기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며 이기적이고 자만심이 강해 사교에 문제가 있다.

⑥ 용신(用神)

辛金은 깨끗이 닦고 갈아 줘야 하므로 壬水가 필수적이다. 대체적으로 辛金은 꺼리는 것이 많고 用神을 찾기도 까다롭다. 甲乙木을 剋하므로 인의를 저버리며 美的 감각도 없다. 특히 乙木은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으나 이를 베어 버려 불량배로 지탄받지 않을 수 없다. 辛金이 乙木을 만나면 집을 돌보지 않고 화류계로 뛰어들고 甲木을 보면 자신뿐 아니라 남까지 망친다. 庚金은 丙丁火를 필요로 하지만 辛金은 丙丁火를 절대 꺼린다. 丙火를 보면 丙辛合이 되어 보석이 빛을 받아 자신의 광채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자존심 강한 辛金은 이를 절대 꺼린다. 또 辛金이 丁火를 보면 불 속에 보석을 던진 격과 같아 보석이 녹아 버리니 절대 꺼린다. 丁火를 맞으면 성격이 난폭하고 심상이 비뚤어지며 평생 병치레를 해야 한다.

戊土가 있으면 보석이 戊土에 묻히는 격이므로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인물이 된다. 己土를 보면 땅에 떨어진 보석이니 때와 먼지가 묻어 겨우 小富를 이루게 된다. 또 壬水가 와도 물이 흐려지니 똥물에 빠진 보석으로 치욕스럽다. 따라서 戊己土를 싫어하니 인정이 없고 덕이 없으며 부모 명을 거역한다. 壬水를 쓰면 두뇌가 명석하고 깔끔하며 낭만적이어서 이성에게 인기가 좋으나 배우자가 불미하다. 癸水를 보면 길에 버려진 자갈돌이며 비를 맞아 녹이 슬어 쓸모가 없고 저절로 되기만 기다리며 일을 안하니 게으르고 치사하다.

甲木을 用神으로 하면 저절로 돈이 굴러 들어온다. 甲木은 戊土가 辛金을 묻어 버릴 때 이를 制하기 위해 쓰고 壬水가 己土를 만나 흙탕물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만 쓴다. 辛金은 오행 중 가장 값비싼 것이고 酉金도 地支의 어디에 있든지 辛金과 같은 성질을 가지며 같은 역할을 한다. 대운에서도 天干에 辛이 있으면 똑같다.

⑦ 계절별 辛金論

▲ 寅卯辰月 辛金論

만물이 소생하는 시기이므로 辛金도 역시 성장하는 시기로 보고 여린 金으로 인식해야 한다. 寅卯辰月은 木이 旺하여 그 환경을 剋하고 태어났으므로 부모 속을 썩이거나 병들게 하고 주위의 반대를 무릅쓰고 살아간다. 고아 출신이 많고 어린 시절에 도둑질을 하거나 말썽쟁이로 자란다. 그런 까닭에 春節의 辛金은 보살핌을 더 받아야 하므로 時支에 辰土가 있거나 戊土가 天干에 있어야 하는데 甲木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戊土가 없으면 己土라도 있어야 하는데 이때는 壬水가 있으면 안된다. 또 丙火로 키워야 하므로 年干이나 地支에 있어야 한다. 壬水도 필요하지만 이때는 己土가 있으면 안된다. 地支에 金神이 있으면 午戌未로 制해야 한다.

壬水가 없고 癸水가 있으면 천한 命으로 창녀나 작부 등 더러운 사람 취급을 받는다. 이때 戊己土가 나와 癸水를 制하면 좋으나 貴命은 못된다.

庚金을 만나면 커다란 상처를 입거나 비명횡사할 수도 있다. 이때는 乙木으로 막으면 되나 역시 貴命은 아니다. 丁火를 보면 흉포한 성격으로 자신은 물론 남까지 망친다. 또 요절하거나 괴이한 질병에 걸리는데 이때 壬癸水를 보거나 金水를 보아 丁火를 制하면 凶을 면하여 衣食은 걱정하지 않지만 천한 명이다. 年干에 丙火가 있고 地支에 辰土가 있으면 부잣집 출신이며 장차 富해지고 年干에 己土가 있고 時柱가 壬辰이면 부귀를 함께 누린다.

寅月 時柱가 壬辰이면 貴하나 地支에 寅午戌 火局이면 天干의 壬水도 다 필요없다. 生意가 없기 때문이다. 土를 用神으로 하면 富命이고 壬水를 用神으로 하면 貴하다. 土를 用神으로 하는 女命이 寅申沖이 되면 난폭해서 시부모를 구타한다.

卯月 辛金은 生意가 없어 年干에 丙火가 있고 地支에 戊土를 보아야 한다. 亥卯未 木局이고 地支에 辰土, 天干에 戊土나 己土가 있으면 富할 命이다. 또 甲乙木과 庚金이 있으면 무관이 되나 명예롭지는 못하다.

辰月에는 火土가 안정되어 壬水와 甲木을 함께 보면 부귀를 일세에 떨쳐 욕됨이 없고 地支에 申子辰 水局이 들면 戊甲이 있어야 富와 德을 갖춘다. 辰戌沖이면 壬水가 있어도 성품이 난폭하고 불손하여 富해도 편치 않다. 壬水와 乙木이 있으면 예술가로 功名한다.

▲ 巳午未月 辛金論

巳午未月은 木火의 성장이 강하고 旺하므로 辛金은 역시 환경을 거역하고 나왔다. 따라서 辛金은 유약하고 의지할 곳이 없다. 地支에 申子辰 중 1자가 있고 壬水가 나와 火氣를 억제하면 大富大貴之命이며 세상을 다스릴 만한 능력이 있다. 이때 己土가 나오면 富는 해도 천하여 부끄럽고 체면 없는 짓을 하며 女命은 천한 직업에 종사한다.

癸水를 만나면 때만 기다리며 놀고먹는 치사한 命으로 가는 곳마다 욕먹고 치사한 짓을 한다. 男命은 기둥서방이거나 처의 심부름꾼이요, 女命은 창녀기생이 된다.

壬午月 출생이거나 丙丁火가 水氣 한점 없이 天干에 있으면 끓는 물에 몸을 씻는 격이니 정신이상이 되어 길을 헤매거나 요절한다. 地支에 申이 있어 申 중의 壬水를 쓰는 者는 말단 경찰 또는 직업군인, 아니면 기술자로 끝난다.

壬水가 있어도 丁火가 나와 合을 이루면 있던 밥그릇을 빼앗긴 격이 되어 男命은 처를 도둑에게 빼앗기고 통곡하는 몸이 되고 女命은 사랑하는 사람을 두고 다른 데로 시집가거나 남편을 잃고 화류계로 접어든다. 戊土가 있으면 중이 될 命이며 己土가 있으면 衣食은 있으나 악처를 만나고 자식은 병을 앓는다. 地支에 未土가 있고 壬水와 乙木이 있으면 미인이다.

巳月에는 甲木으로 巳 중의 戊土를 制하고 壬水로 씻으면 부귀를 함께 누린다. 이때 己土가 있으면 무능하며 병으로 죽는다. 地支에 子, 辰 등의 水氣가 있고 甲木이 있으면 재물을 모으나 구두쇠 소리를 듣는다.

午月에는 地支에 火가 旺하니 壬水가 있어도 영광을 일시에 놓치고 세상을 등진 채 사는 자가 된다. 寅午戌 火局이면 戊己土를 써서라도 불을 꺼야 하나 이때는 壬癸水가 없어야 한다. 어쨌든 무위도식할 命이다.

未月에는 火氣가 끝나고 약하므로 壬水와 甲木이 있으면 부귀를 누리나 亥卯未 木局일 때는 부귀가 감소한다. 이때 地支에 申辰이 있으면 좋다. 甲木 대신 乙木을 쓰면 예술인이나 미인이지만 중년 이후 고생한다. 또 丑土가 나와 未와 沖되면 가정이 평안치 못하고 丙丁火가 天干에 있을 때 壬癸水로 끄지 못하면 성질이 난폭하여 욕을 먹고 병으로 일생을 보낸다.

▲ 申酉戌月 辛金論

金氣가 旺하여 두려움이 없으므로 제때에 났다고 할 수 있다. 역시 壬水로 닦아야 제 빛을 발하므로 富貴功名한다. 戊土가 있어 壬水를 剋하려 하면 甲木으로 制해야 하므로 甲木과 함께 있으면 대길하다. 壬水와 丙火를 함께 用神으로 하면 男命은 처가 난잡하고 女命은 夫子의 변동이 있을 것을 암시한다. 癸水 用神은 천한 명이며 직업이 무엇이든 맞지 않는다. 戊己土가 있으면 甲乙木으로 制하는데 甲乙 用神은 깨끗한 命이 못된다. 특히 乙木은 더욱 욕을 먹는다. 즉 美의 상징인 乙木이 美를 저버린 것이므로 甲乙木이 天干에 오는 것은 좋지 않다.

추운 계절인데 丙火를 쓰면 丙辛合이 되어 壬水가 있어도 辛金을 씻지 못하고, 癸水와 木을 보면 오염된 물로 나무를 기르는 格이 된다. 丁火를 보면 辛金이 녹을 우려가 있으므로 난폭하고 열등의식이 있어 처에게 매질을 한다. 이때는 壬癸水로 꺼야 한다. 壬水가 없고 戊土가 있어 辛金이 묻혀 버리면 心想이 不美해져 편협 되고 이해심이 없으며 소외감도 느끼고 융통성도 없어서 남녀 모두 배우자를 잃는다.

申月에는 地支 丙火, 天干 壬水면 좋고 申子辰 水局에 壬水를 用神으로 쓰고 戊와 甲이 있으면 부귀를 함께 누린다.

酉月에는 壬水를 취해도 부끄러움이 많으므로 庚壬이 있든지 地支에 申金이 있으면 女命은 개가하여 더욱 貴命이 되고 男命은 직업을 바꾸면 더욱 貴하다.

戌月 辛金은 甲木을 보아야 하는데 없으면 乙木도 가능하다. 地支가 火局이면 가정이 불안하고 배우자가 不美하다. 辰戌沖되면 부귀가 오래 가지 못하고 庚辛金이 또 나와 甲乙木을 剋하면 욕심 때문에 망한다.

▲ 亥子丑月 辛金論

亥子丑月에는 五行의 활기가 모두 약해지고 만물이 쉬며 동면에 들어가는 계절이므로 辛金도 역시 죽음과 어둠의 상태이다.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 辛金은 우선 戊土로 추위를 막고 丙火로 따뜻함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壬水는 丙戊없이는 辛金을 얼게 하므로 홀로 써서는 안된다. 戊土를 쓸 때는 甲木이 있어야 하고, 丙火는 合을 피해 年干에 있는 것이 좋다. 戊土와 丁火를 써도 富는 하나 丁火가 月干이나 時干에 있는 것은 나쁘다. 丙丁火를 같이 보아도 무관하다. 丁火가 있는데 壬水가 따라나오면 사기꾼이 되고, 성격이 포악한 살인자가 된다. 癸水가 天干에 있으면 길바닥에 얼어붙은 보석과 같아 아주 천한 명으로 男命은 실업자로 술 잘 먹고 체면 없는 짓을 한다. 女命은 몸을 팔아도 아주 더럽게 판다.

亥月 辛金은 己土가 있되 壬水와 떨어져 흐린 물이 되지 않아야 하고 壬辰時에 地支에 寅木이 있으면 부귀영달할 命이다. 己土 대신 丙火가 와도 좋다.

子月에는 地支에 午戌未 중 1자가 있으면 어릴 때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평생 부유하고 평안하다. 午戌未가 있을 때의 丑土 酉金은 日主에 병이 있으니 집안이 불안하다.

丑月 地支에 丑未沖이면 壬甲이 있어도 재산은 이루나 일이 많고 분주하여 정착하지 못하고 부부간에 송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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