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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강좌

경금론(庚金論)

 

경금론(庚金論)


— 태초에 우주가 폭발하여 만물이 생겨날 때 커다란 바윗돌과 무쇳 덩어리가 있었으니 庚金이라.

庚金은 음양오행 중 金이며 十干 중 일곱째이다.

庚金은 무쇳덩어리인데 특히 인간의 손이 미치지 않고 火氣를 받지 않은 가공되지 않은 무쇠이다. 따라서 굳고 단단하며 강하기로는 庚金을 따를 자가 없고 차고 냉정하며 고집스러움에도 역시 庚金을 따를 자가 없다. 그러나 庚金은 겉보기에 냉정하고 우둔하지만 그 속에는 뜨거운 열을 감추고 있어 용감하고 다정하며 열정적이다.

미완성의 金인지라 언제나 뜨거운 불을 받아 세련되고 정제된 쓸모있는 金이 되기를 강렬하게 원하며 그 모양은 못생기고 성질이 흉포하다. 그런 까닭에 木을 보면 여지없이 달려들어 베고 쓰러뜨리며 짓밟아 버린다. 또 土에서 나왔으나 土에 묻히고 水를 낳으나 水에 가라앉으며 火를 보면 불에 녹아 없어지기도 하고 때로는 훌륭한 器物을 만들기도 한다.

庚金은 거대한 바위이므로 맑고 푸른 물을 만들어 내며 亥子丑月에는 무서운 서릿발이 되기도 한다. 모름지기 庚金은 甲木과 丁火로 연금하여 예리한 칼과 창을 만들고, 그릇과 도구, 珠玉이나 보석을 만들고, 정밀한 기계를 만들어야 빛나고 값지고 권위 있는 것이다. 따라서 庚金은 甲木과 丁火를 필요로 한다. 또한 庚金은 四柱 내에서 用神이면 강인한 권위자이며 인정과 의리 있는 자이고 凶神이면 흉악한 폭도이며 힘센 싸움꾼이다.

① 개념

庚金은 가공되지 않은 무쇠이며 거대한 바위이다. 따라서 차고 냉정하며 원광석이고 氷雪이다. 암석, 돌, 철광석, 씨앗의 표피, 피부 등을 나타내며 강하고 사나운 것을 의미한다.

② 상징

달, 돌, 얼음, 바위, 무쇠 등 차고 단단한 것을 상징하며 우둔함, 고집, 강한 투쟁성, 미완성, 불완전함, 싸움의 신, 깡패와 같은 흉포함을 나타내고 있다. 방향은 서쪽, 계절은 가을, 색은 백색, 맛은 매운맛이며, 성정은 의롭다.

③ 신체와 질병

피부, 뼈, 대장, 척추 등의 신체부위를 표현하고 있어 질병은 대장염, 피부병, 골수염, 호흡질환 등이 있고 폐병, 소아마비, 골절 등도 庚金이 맡고 있는 질병이다. 신체와 질병은 庚金이 가리키는 신체부위에 대하여 그곳의 질병을 논한 것이다. 그러나 用神論에서 부분적으로 질병을 더 첨가하고 있으니 참조해야 한다. 또한 질병이 발생되는 요인을 없애 주는 四柱가 있으면 그 질병은 소멸되는 것이므로 유의해야 한다.

④ 인물과 직업

장택상, 이기붕, 조봉암, 박순천, 정일권씨 등이 庚金 日主이다. 직업으로는 운동선수, 군인, 운전기사, 비행기 조종사, 통신사, 기관차 운전사, 사회운동가 등이 있다.

⑤ 성격

겉보기에는 냉정하나 내면에는 따뜻한 정을 품고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결단이 빠르고 과감하며 일단 시작한 일은 신속하게 추진하는 형이다. 주위 사람과의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노력하지 않으나 대인관계에서도 맺고 끊는 것이 확실해 사람들이 좋아한다. 남자인 경우 여자가 잘 따르나 여자인 경우 이성과의 충돌이 잦다. 의협심이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며 자신의 속마음을 내보이지 않는 완벽주의자다.

⑥ 용신(用神)

庚金은 불에 녹아서 기물을 만드는 경우와 壬水를 生하여 수원을 이루는 두 가지가 있다. 그러나 대체로 90% 이상의 庚金은 丁火로 인해 녹아서 器物을 만든다.

庚金은 몸이 차기 때문에 열을 흠모하여 열에 의하여 변신한 이후에나 기물로서의 가치가 부여되므로 庚金 그 자체로는 쓸모가 없다. 따라서 甲木과 丁火를 필요로 한다. 金生水하므로 水를 낳지만 水가 많으면 물에 잠기게 되어 역시 쓸모가 없어진다. 또 土에서 생겨나지만 土가 많으면 흙에 묻혀 버리니 역시 쓸모없다. 그러나 木을 보면 나무를 剋하여 성장의 氣를 꺾어 버리니 난폭하고, 火를 보면 연금되어 기물이 되니 비로소 값진 물건이 된다. 그러므로 丙火는 庚金을 녹이는 틀을 만드는 데 필요하고 丁火는 그것을 마무리하므로 으뜸이 되는 用神이다.

丁火는 스스로 쇠를 연금할 수 없으므로 木으로 심지를 삼아야 한다. 심지로 쓰는 木은 甲木이 제일이나 甲木이 없으면 乙木을 쓰는데 乙木은 젖은 나무이므로 애로가 많다. 또 乙庚合이 되므로 乙木은 年干에만 나올 수 있다. 甲木과 庚金, 丁火는 서로가 반드시 필요로 하므로 분리하면 좋지 못하다. 丙火를 보면 壬水가 있어야 貴하고 癸水를 만나면 부끄러운 일이 평생을 두고 따라다닌다.

戊土가 나오면 깊고 높은 산에 있는 쇠이므로 찾기 힘들고 옮기기 힘들어 고독하고 가난한 선비이거나 혹은 우둔한 사람이다. 己土가 나오면 野山之石으로 쓸모가 없고 善을 쌓아도 功이 보이지 않는다.

庚金이 또 있으면 호위호식하며 辛金을 보면 재물이 계속 집밖으로 나간다. 壬水는 金으로부터 나온 물이니 맑아서 좋고 庚金도 깨끗이 닦을 수 있으니 吉하다. 癸水를 보면 庚金이 녹슬어 버리니 평생 부끄럽고 치사한 일만 따른다. 대운에서도 癸水를 만나면 불길하니 庚金은 癸水를 제일 꺼린다. 庚金 女命은 작고 귀여운 미남형의 男子를 좋아하며 남자에게 돈을 대주고 몸을 바쳐서 연애한다. 庚金이 丙丁火가 없거나 凶神일 때는 틀림없이 大腸에 병이 있다. 또 庚金이 둘이면 폐와 피부가 나쁘다.

⑦ 계절별 庚金論

▲ 寅卯辰月 庚金論

寅卯辰月의 庚金은 아직 유약하고 어린 金이라고는 하나 만물이 생장을 시작하는 때이므로 木의 성장을 막아 버리기 때문에 환대 받지 못하는 존재며 따라서 그 부모가 무력하고 가정이 불우할 때 태어났다. 어린 나무를 극하므로 庚金 日主인 자는 인정이 없고 성질이 흉포하며 주위의 욕을 먹고 멸시와 냉대를 받는다. 그러나 소외되고 멸시받는 상황 속에서도 庚金의 본분인 熔金成器할 수 있는 丙火를 받으면 고귀한 器物을 만들 수 있다.

春節의 庚金은 丙火로 단단하게 하고 또 丙火로 甲乙木을 기르며 戊土로 몸을 보호하면 大吉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地支에 辰土가 있으면 더욱 좋다. 丙火없이 戊己土만 있으면 게으르고, 甲乙木만 있으면 흉포하며, 壬癸水가 있으면 유랑하는 命이며, 庚辛金이 또 나오면 폭도의 무리에 가담한다. 또한 丙火없이 甲木과 丁火가 있으면 일찍 成器하니 무력하고, 조실부모하여 어린 家長이 되거나 일찍 登科한다. 그러나 유약하고 힘이 없어 작은 난관에도 막혀 좌절하기 쉽다. 丙丁火가 있고 戊土와 甲木이 있으면 어려서 호강한다.

用神이 많으면 처자가 많은 격으로 女命은 여러 지아비를 섬기나 매번 시집은 잘 가고, 男命은 배다른 자식을 둔다.

壬水를 만나면 되는 일이 없는데 이를 戊土로 막으면 그 처가 가난을 이기고 남편을 일으켜 줄 賢妻이며 女命인 경우 남편이 성실하고 부지런해 중년 이후에 富를 이루나 자식에 상처가 있다. 丙火를 用神으로 하는 자는 그 처가 예쁘나 낭비가 심하다. 地支에 金神이 있으면 根을 상해하므로 어려서 父를 잃고 어미 속을 썩이며 불구가 되거나 평생을 한탄하며 산다.

寅月 庚金은 地支에 申金이 있으면 寅申沖으로 가산을 탕진하고 세상을 뒤엎는 폭도가 된다. 또 寅午戌 火局이 오면 말만 앞세우고 행동이 없는 자이다. 卯月 庚金은 辰土와 丙火가 있으면 富命이고 天干에 戊土없이 丙火만 있으면 외형은 그럴듯해도 속빈 강정이므로 생활이 안정되지 못한 집없는 선비다. 辰月에 甲木이 없으면 무력하고 둔하며 丙火가 없으면 재해를 만난다. 地支에서 戌은 沖이 되므로 꺼리며 女命은 남자에게 잘 해준다. 壬水와 甲木이 있으면 富命이나, 癸水가 오면 녹이 슨 격이므로 죽음과 관련된 일을 하며 천한 命이고, 女命은 몸을 판다.

▲ 巳午未月 庚金論

巳午未月은 木火가 旺하여 庚金을 녹이므로 연약한 金이 된다. 따라서 庚金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壬水로 담금질을 해야만 된다. 庚金이 壬水를 만나면 지혜와 용맹으로 곤경을 헤쳐나가 부귀하며 세상을 다스리는 德을 갖출 수 있다.

壬水가 있고 地支에 申이 있으면 숨은 능력이 있어 난세에 그 빛을 발할 것이니 부귀공명이 일생을 따른다. 그러나 丁火가 와서 丁壬合을 이루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壬水가 없는 것이 좋고 己土를 만나도 壬水가 흐려져 부끄러운 천인이 되며 女命은 화류계에 몸을 맡긴다.

癸水를 쓰면 일생동안 하는 일 없이 부끄럽게 생을 마친다. 그러나 壬癸水가 전혀 없고 寅午戌 火局에다 丙丁 등 火가 많으면 金이 본성을 잃어버리므로 정신병자로 거리를 쏘다니거나 폐병에 걸려 피를 토한다. 土가 旺하면 우선 甲木을 쓰고, 壬水나 丁火가 있으면 貴하다.

巳月에는 庚金의 生意가 없으나 天干에 壬水가 있으면 貴命이며 甲木이 또 있으면 부귀를 다 누린다. 또 巳酉丑 金局에 甲丁이나 壬甲을 써도 부귀가 있다.

午月 庚金은 약하므로 地支에 申辰이 있고, 天干에 壬水가 있으면 富命이다. 壬水가 無根하면 어렵고 가난하게 살며 壬水가 없으면 癸水라도 써야 한다. 다만 癸水를 쓰면 活人之命이나 천한 命으로 男命은 시신을 거두는 일에 종사하고, 女命은 몸을 팔거나 술을 따른다.

未月에는 火가 약해지고 土가 강하므로 庚金이 견고해진다. 甲木과 丁火가 있으면 부귀와 함께 최고 권력자가 되며 壬水와 乙木이 있으면 예술계에서 최고가 된다. 그러나 甲丁이 있어도 癸水가 있으면 좋은 가정에서 태어나 좋은 길을 놓아 두고 천한 길로 간다.

▲ 申酉戌月 庚金論

申酉戌月 庚金은 차고 단단하며 강한 金이므로 甲木과 丁火로 불을 지펴 熔金하면 大富大貴한다. 甲木에 丙火가 오면 火氣가 부족하여 형태만 갖추는 격이니 미완성이며 해외에 나가거나 적성에 맞지 않는 직업을 갖게 된다.

甲木과 丙丁火가 없으면 壬水를 만나 金生水하여 富를 갖춘다. 이때는 水가 用神이므로 부부간의 갈등이 많고 배우자가 不美하다.

壬水 대신 癸水를 써도 金生水하나 천한 命이며, 木火도 없고 壬癸水도 없으면 우둔하고 미련하며 고집이 세고 잘 싸워서 몸을 자주 다친다. 또 고독하고 외로운 사람이니 女命은 과부가 된다. 甲木도 있고 壬癸水도 있으면 쓸모없는 방랑객이 되고 丁이 있고 甲이 없으면 가난한 선비며 甲이 있고 丁이 없으면 불량배가 된다. 地支가 金局을 이루면 男命은 한때 貴하나 길지 못하고 女命은 천하다.

申月에 申子辰 水局이 되고 剋과 合이 없으면 富하나 天干에 壬水가 있고 丁壬合이 없어야 한다. 戊己土가 나오면 富를 일시에 잃어버리는 비극이 있고 망신당할 일이 많다. 또 地支에서 寅申沖이면 가정이 시끄러워 부귀가 모두 헛일이다. 酉月 庚金은 旺하므로 丁火를 먼저 쓰며 甲木이 있으면 大吉하다. 地支에 卯酉沖이 있으면 金과 木이 서로 싸워 나쁘고 巳酉丑 金局에 壬水가 있으면 富命이다. 戌月에는 土旺하므로 甲을 먼저 쓰고 丁火를 쓰면 大貴한다. 日支가 寅이고 寅午戌 火局이 되면 부귀영화를 일세에 떨치나 처가 不美하다. 甲과 丁이 있으나 壬水가 用神이면 앞길이 험난하다.

▲ 亥子丑月 庚金論

亥子丑月 庚金은 때를 잘못 만났으니 丙丁火를 받으려 해도 날이 추워 火氣가 몸에 닿지 못하고 불을 지피려 해도 甲乙木이 없다. 水를 生하려 해도 추운 겨울이라 찬물이 필요 없으니 안타깝다. 그러나 亥子丑月 庚金은 우선 戊土로 추위를 막고 甲과 丁을 쓰면 초년에는 고생을 해도 중년 이후에는 발복한다. 게다가 地支에 寅午戌 등의 火氣가 있으면 더욱 좋고, 天干에 丙火가 있고 地支에 寅木이나 戌未가 와도 좋다. 地支에 午戌未 중 1자라도 있으면 옥동자로 태어났으나 子午沖이면 貴를 다 잃어버린다. 이러한 女命은 男子와 성교하기를 좋아한다. 여기서 金水를 또 만나면 과부, 홀아비, 방랑자가 된다.

壬癸水가 오면 戊土로 막아야 한다. 亥月에 亥卯未 木局이고 甲乙木이 天干에 있는데 丙丁火나 土가 없으면 일이 안 풀리고 성격도 난폭하며 남까지 망하게 한다. 壬癸水가 투간 하면 썩어서 망하기 때문에 절대 꺼린다. 이때는 戊土로 막아야 한다. 子月 庚金이 申子辰 水局에 壬癸水가 오면 턱에 얼음이 얼 정도의 거지이다. 이때 戊土가 있으면 活人之命으로 복지사업을 해 가난을 구제한다. 丑月에는 찬 기운이 없어지므로 戊己土는 필요없고 甲丁이 필요하다. 庚金이 丑을 만나면 가정에 부끄러움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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