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학강좌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

 

1. 음양(陰陽)


하늘과 땅, 해와 달, 남자와 여자, 낮과 밤, 우주와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 즉 형상을 가지고 있거나 또는 가지고 있지 않거나 모든 것들은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의 개념에 의해서 구분된다. '하늘은 높고 땅은 낮다, 하늘은 넓고 땅은 좁다.' 이와 마찬가지로 '태양은 뜨겁고 밝으며 크지만 달은 작고 어두우며 작다, 남자는 힘이 세고 크며 강하지만 여자는 작고 약하다, 낮은 밝고 만물을 성장하게 하지만 밤은 어둡고 만물을 성장시키지 못한다.'

위에서 비교한 두 가지의 개념들 중 한 가지는 크고 강하며 밝은 것이고 이다. 또 한 가지는 작고 약하며 어두운데 이것이 陰이다.

음양은 이와 같이 상반된 개념을 가지고 모든 만물에 존재하며 만물의 성격과 질을 규정해 줄 뿐만 아니라 따로 분리되는 것이 아닌 상대적이며 공존하는 것이다. 하늘이 있으면 땅이 있고 밤이 있으면 반드시 낮이 있듯이 양이 있기 때문에 음이 있고 음이 있으므로 해서 양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음양은 이같이 서로의 존재를 필요로 하며 공존하고 서로 조화를 이루며 끊임없이 변화한다.

命理學에서는 이 음양의 조화에 큰 관심을 갖는다. 음양의 변화에 따라 五行의 상호작용이 달라지고 또한 인간의 命이 변하기 때문이다. 四柱의 여덟 글자는 모두 陰이나 의 氣를 갖게 되는데 음양의 조화에 따라 각기 다른 작용을 한다. 따라서 음양의 적절한 조화야말로 命理學에서 추구하는 절대의 善이다. 음양의 적절한 조화는 어느 한편에 치우치지 아니하며 中庸의 道를 취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음양의 원리는 命理學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天干과 地支가 각각 음양의 氣를 가지고 있는데 命을 판단하는 四柱에도 陰과 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음양의 대비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기도 하지만 때로는 과도하게 陰이 많다거나 이 많은 경우를 본다. 이것은 음양이 조화를 이루지 못한 것으로 필경 화를 만나게 된다. 비단 한 개인의 命만이 아니라 일국의 흥망성쇠도 역시 음양의 조화에 달려 있다고 할 것이다.

일국의 임금은 이고 신하는 陰이다. 이 너무 거세고 강하여 신하의 의견을 수용하지 못하고 백성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나라가 망할 것이요, 반대로 陰이 너무 강하여 위로는 임금을 공경하지 않고 아래로는 백성을 궁핍하게 하면 역시 나라는 곧 망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임금과 신하가 자신의 할 일과 직분을 알고 올바르게 국정을 논하되 어느 한 곳에 치우침이 없으면 백성들은 부른 배를 두드리며 노래를 할 것이다.

음양의 원리는 이상에서 논한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나 각각의 이치를 알고 앞으로 다루게 될 五行과 연관지어서 잘 판단해야 할 것이다.

2. 오행(五行)


우주만물의 구성요소에 대한 끝없는 탐구의 결과는 木, 火, 土, 金, 水의 다섯 가지이다. 이 다섯 가지의 형상을 五行이라 하는데 五行은 陰과 함께 동양철학의 기본이며 이 五行의 작용과 변화를 통해 인간의 命 뿐만 아니라 모든 현상을 규명한다. 五行은 지구를 구성하고 있는 땅과 물, 태양, 생물, 광물을 지칭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은 나무를 의미하지만 땅에 뿌리를 내리고 사는 모든 생명체와 나무로 만들어진 모든 것을 표시한다.

는 불이다. 불에는 태양과 같이 빛을 내는 불과 불꽃을 가지고 모든 것을 태울 수 있는 불이 있으니 이 둘을 火라고 한다.

는 땅이니 높고 낮은 산과 들 그리고 논과 밭, 마당을 의미하기도 하며 모래와 진흙 같은 흙도 의미한다.

은 쇠인데 광산에서 캐낸 다듬어지지 않은 무쇳덩어리와 그 무쇠를 다듬어 만든 연장, 보석을 의미하며 바위도 포함한다.

는 물이다. 바위틈에서 솟아나는 맑은 물을 비롯하여 강물, 바닷물, 빗물 등의 모든 물을 의미한다.

이같이 五行은 지구상의 모든 물질을 표시하고 있다. 五行은 또한 각각 음양의 氣를 가지고 있어 木은 木과 陰木이 되고 火는 火와 陰火가 되며 土는 土와 陰土, 金은 金과 陰金, 水는 水와 陰水가 된다. 陰의 氣를 가진 五行은 모두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그 활용되는 바가 다르다. 따라서 五行의 작용과 의미뿐만 아니라 음양과 결합했을 때의 성질과 작용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命理學을 연구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

天干과 地支의 陰五行에 대해서는 다음 항에서 밝히게 된다. 여기서는 각각의 오행이 의미하는 계절 및 방위, 그리고 일반적인 속성에 대해 도표와 함께 간단히 언급하도록 한다.

方位를 말할 때 土는 나머지 五行의 모든 것을 포용하고 있으므로 중앙을 뜻하며 木은 東, 火는 南, 金은 西, 水는 北을 나타낸다. 계절에 있어서도 土는 四季를 모두 뜻하며, 木은 봄, 火는 여름, 金은 가을, 水는 겨울을 뜻한다.

五行의 계절과 방위를 도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五行의 季節과 方位

◆ 五行의 속성

五行

天干

甲乙

丙丁

戊己

庚辛

壬癸

地支

寅卯

巳午

辰戌丑未

申酉

亥子

3 , 8

7 , 2

5 , 0

9 , 4

1 , 6

方位

中央

西

季節

四季

人體

角音

徵音

宮音

商音

羽音

中天


色을 나타낼 때는 木은 靑, 火는 赤, 土는 黃, 金은 白, 水는 黑色을 나타낸다. 맛을 이야기할 때는 木은 신맛이며 火는 쓴맛, 土는 단맛, 金은 매운맛, 水는 짠맛이다. 하루 중의 시간을 나타낼 때는 木은 아침이며, 火는 낮이고 土는 해가 中天에 있을 때이다. 金은 저녁이고 水는 밤이다. 성질을 보면 木은 어질고 火는 예의가 바르며, 土는 믿음직스럽고, 金은 의리 있고, 水는 지혜롭다.

이상에서 열거한 것 외에도 五行이 나타내는 것이 많이 있으니 위의 도표를 참조하면 된다.

'역학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합(合) 이란 무엇인가?  (0) 2007.12.08
오행의 상생상극(相生相剋)  (0) 2007.12.02
대운(大運) 및 소운(小運)  (0) 2007.11.27
시주정립법(時柱定立法)  (0) 2007.11.24
일주정립법(日柱定立法)  (0) 2007.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