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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상과수상학

[관상학]관상의 구분

1. 관인팔법(觀人八法)

사람의 상을 크게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1) 위맹지상(威猛之象) - 형상이 존엄하여 절로 두려운 마음이 드는 사람. 만인을 지배, 통솔하는 권세를 누리게 됩니다.
2) 후중지상(厚重之象) - 체격과 형상이 돈중(敦重)한 사람. 도량이 넓고, 복록을 누리게 됩니다.
3) 청수지상(淸秀之象) - 고아하고 빼어난 정신을 지닌 사람. 깨끗하고 고상한 군계일학 정도로 봅니다.
4) 고괴지상(古怪之象) - 이마, 정수리, 관골 등의 골(骨)이 솟거나 괴이한 사람. 속되지 않고 천박하게 보이지 않아야 됩니다.
5) 고한지상(孤寒之象) - 형상이 고한(孤寒 : 쓸쓸한 모습)하고 가늘고 긴 목, 좁은 어깨, 길이가 다른 다리 등 연약한 상을 가진 사람. 이 상은 일생 고빈(孤貧)을 면치 못하는 흉상입니다.
6) 박약지상(薄弱之象) - 체구와 모양이 허약하고 가볍고 겁먹은 듯하고 기색이 어둡고 신(神)이 갈무리 되지 못한 사람. 빈천한 상이며 의식의 궁핍이 없다면 수명이 길지 못합니다.
7) 악완지상(惡頑之象) - 흉폭한 모양과 징그럽고 혐오감이 드는 사람. 흉폭성을 참지 못하고 걸핏하면 행패를 부립니다.
8) 속탁지상(俗濁之象) - 세련되지 못하고 속된 상. 의식의 구애를 받지 않을지라도 매사에 막힘이 많습니다.

2. 십삼부위(十三部位)

이마 위 중간에서 턱 끝까지 일직선으로 내려오면서 상학적인 술어 명칭을 붙인 것입니다.

1) 천중(天中) - 이마 중앙 머리가 난 부분.
2) 천정(天庭) - 천중 아래.
3) 사공(司空) - 천정 아래.
4) 중정(中正) - 이마 한복판.
5) 인당(印堂) - 중정 아래, 두 눈썹 사이.
6) 산근(山根) - 인당 아래, 두 눈 사이 오목한 곳.
7) 연상(年上) - 산근 아래.
8) 수상(壽上) - 연상 아래, 코의 중간
9) 절두(截頭) - 수상 아래, 꼬끝 뽀족한 곳
10) 인중(人中) - 절두 아래, 입술의 윗골
11) 수성(水星) - 입
12) 승장(承漿) - 아랫 입술 밑 오목한 곳
13) 지각(地閣) - 승장 아래, 턱

그리고 이 십삼부위 좌우에 각 부위도 명칭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천중 옆엔 천악, 좌상, 내부, 고광, 척양, 무고, 군문, 보각, 변지의 차례로 각 부위가 배치됩니다.

3. 십이궁(十二宮)

얼굴을 십이궁으로 나누어 관찰하는 것으로 명칭은 복록궁(福祿宮), 명궁(命宮), 천이궁(遷移宮), 형제궁(兄弟宮), 복덕궁(福德宮), 처첩궁(妻妾宮), 전택궁(田宅宮), 남녀궁(男女宮), 질액궁(疾厄宮), 재백궁(財帛宮), 노복궁(奴僕宮), 상모(相貌:전체적인 것)입니다.

4. 찰색(察色)

얼굴 각 부위의 혈색을 관찰해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5. 얼굴 이외의 부분

1) 주름살, 사마귀, 점, 모발, 신체의 각 부분 등을 관찰합니다.
2) 동작(動作)으로 언어, 호흡, 식사, 걸음걸이, 앉은 모양, 누운 모양 등을 관찰합니다.
3) 그 사람의 일상생활의 이모저모 등을 관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