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학강좌

적천수 事例 165> 정단註

時 日 月 年<事例 165>

丁 戊 辛 戊

巳 午 酉 子

丁 丙 乙 甲 癸 壬

卯 寅 丑 子 亥 戌

此土金傷官, 日主祿旺, 刦印重逢, 一點財星, 秋水通源, 子賴酉生, 酉伏子護, 遺業小康, 甲子乙丑二十年, 制化皆宜, 自刱數萬, 至丙寅運, 生助火土, 剋洩金水, 不祿.

이 命造는 戊土 日主가 傷官인 酉金이 月令을 잡고 일주가 祿旺地이며, 劫財와 印星을 많이 만났으며 하나의 財星이 뿌리와 通하는 가을의 水인지라 子水는 酉金에게 生을 의지하는데 酉金은 엎드려 子水를 보호한다. 祖上에게 물려받은 財産은 조금 있었으며 甲子 ․ 乙丑 大運에 制하고 化하는 것이 모두 마땅하여 스스로 創業하여 數萬을 벌었다. 丙寅大運에 이르러 火 · 土를 生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 金 ․ 水를 剋하고 洩하여 불행하게 되었다.

<譯評> 金/水五行이 一心이다. 이 이 오행을 깨트리는 대운이 들어오면 망하는 명주가 된다. 때문에 乙丑大運이 終命運이 된다. 심효첨의 격국론은 생략할 것이다.

계절을 중시하는 조후용신론으로는, 7월의 戊土는 陽氣가 점점 들어가는 시기이고 寒氣는 점점 나오는 시기이므로 먼저 丙火를 쓰고 다음으로 癸水를 쓰고 甲木이 다음이다. 丙/癸/甲 五行이 투출하면 富貴가 極品이 된다. 癸水가 암장하고 丙火가 투출하면 적지 않은 秀才가 되고, 丙/甲 五行이 투출하고 癸水가 會局藏辰하면 역시 富貴를 잃지 않는다. 丙火가 없고 癸/甲 五行이 투출하면 이 사람은 淸雅한 사람이 되고 천금의 富家가 된다. 癸/甲 五行이 없는 자는 常人이 된다. 丙火가 있으면 妻는 현명하고 자식은 어리석다. 만약 丙/癸/甲 五行이 모두 없으면 下流의 命主가 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다면 중화론으로 용신을 정한 경우와는 차이가 있다.

 

時 日 月 年<事例 165>

丁 戊 辛 戊

巳 午 酉 子

丁 丙 乙 甲 癸 壬

卯 寅 丑 子 亥 戌

 

戊토가 유인력을 상실하여 巳中戊가 사라지니 남은 것은 庚과 丙인데, 남은 것끼리 재배분이 된다. 20%는 庚으로 배분되고 80%로는 丙으로 배분된다. 午화도 마찬가지이다. 午중기토는 사라진다. 남은 것은 병정화이다. 즉 100%가 화인 셈이다. 변화지수를 감안하면, 火5.5 土1.3 金5.4 水1.5 木0이다. 火가 태왕종주이니 극법취용하므로 火體水用組이고 子수가 用神이 되어 金水의 食財格에 입격된다.

자수용신이 년주에 있어 조상에게 재산을 물려받지만 비견과 동주하고 있어 분탈당하는 일이 생긴다. 수용신을 위협하는 토를 막아주고 용신을 살려주는 癸亥, 甲子운에 부를 축적한다. 식재격이니 기업을 일구어 재산이 불어난다. 상관생재이니 벤처기업이고 유통업이 어울린다. 乙丑대운 사유축금국을 결성하여 금생수하니 발전이 계속되었다. 그러나 丙寅대운에 임하면 병화는 신금을 잡아가고 인오화국을 결성하여 금수의 목을 죄여가니 사업도 접어야 하고 활동도 막히게 된다.

'역학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천수 事例 167> 정단註  (0) 2021.07.04
적천수 事例 166> 정단註  (0) 2021.06.27
적천수 事例 160> 정단註  (0) 2021.06.13
적천수 事例 158> 金體木水用組  (0) 2021.06.06
적천수 事例 154> 정단註  (0) 2021.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