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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비법(古傳比法)

[명리약언]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2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2

구서(舊書)에서 관살거류(官殺去留)를 논한 것은 대체로 천간(天干)을 이야기하였을 뿐인데,
비록 천간을 이야기하였다고 할지라도 지지에 암장한 천간(天干)도 그 안에 있고, 간지(干支)의
상호간의 거류(去留)도 또한 그 안에 있다.

그러나 만약 지지에만 관살(官殺)이 있고 천간에는 관살(官殺)이 없으면
지신(支神)의 거류지법(去留之法)을 논의하지 않을 수 없으니 지금 보충한다.

甲乙日에 申酉가 나타났으면 巳로 申을 제거하고 午로 酉를 제거하며,
丙丁日에 亥子가 나타났으면 辰戌로 亥를 제거하고 丑未로 子를 제거하며,
戊己日에 寅卯가 나타났으면 申으로 寅을 제거하고 酉로 卯를 제거하며,
庚辛日에 巳午가 나타났으면 亥로 巳를 제거하고 子로 午를 제거하며,
壬癸日에 辰戌丑未가 나타났으면 寅으로 辰戌을 제거하고 卯로 丑未를 제거하여야 하는데,
모두 식신(食神)을 취용하여 칠살(七殺)을 제거하고 상관(傷官)을 취용하여 정관(正官)을 제거한다.

비록 巳申과 子丑이 육합(六合)이고 寅戌과 卯未가 삼합(三合)이라고 할지라도,
그러나 합(合)은 본래 합(合)이고 극(剋)은 본디 극(剋)이니, 합(合)은 본래 합(合)이고
형(刑)은 본디 형(刑)인 것과 같다.
관살(官殺)에서 하나가 제거되면 하나가 자연히 머무르니, 다시 머무르게 하는 신(神)을
반드시 구할 필요는 없다.

이 외에 타국(他局)을 이루어서 제거되는 경우가 있는데,
寅卯가 午戌을 만나면 寅이 午戌을 합하여 화국(火局)을 이루니 卯가 홀로 당권(當權)하고,
巳午가 酉丑을 만나면 巳가 酉丑을 만나서 금국(金局)을 이루니 午가 홀로 당권(當權)하며,
申酉가 子辰을 만나면 申은 子辰과 회합(會合)하여 수국(水局)을 이루니 酉가 홀로 당권(當權)하고,
亥子가 卯未를 만나면 亥가 卯未를 만나서 목국(木局)을 이루니 子가 홀로 당권(當權)한다.
辰이 子申을 만나서 수국(水局)을 이루거나 戌이 寅午를 만나서 화국(火局)을 이루면 丑未가
당권(當權)하고,
丑이 巳酉를 만나서 금국(金局)을 이루거나 未가 亥卯를 만나서 목국(木局)을 이루면 辰戌이
당권(當權)한다.

또한 합(合)을 좇아서 입고(入庫)하여 제거되는 경우가 있는데,
子가 辰을 좇아서 합하고 입고(入庫)하면 亥가 당권(當權)하고,
午가 戌을 좇아서 합하고 입고(入庫)하면 巳가 당권(當權)하며,
卯가 未를 좇아서 합하고 입고(入庫)하면 寅이 당권(當權)하고,
酉가 丑을 좇아서 합하여 입고(入庫)하면 申이 당권(當權)한다.

총괄하건대, 거관(去官)과 거살(去殺)은 반드시 천간과 지지가 힘을 합하여야 제거할 수 있다.
가령 庚申 辛酉가 하나의 甲木이나 하나의 乙木이나 하나의 寅이나 하나의 卯를 제거하는 것은
그 제거가 필연이고, 설령 甲寅 乙卯를 제거한다고 할지라도 또한 제거할 수 있다.
만약 하나의 庚金이나 하나의 辛金이나 하나의 申이나 하나의 酉가 甲寅 乙卯를 제거하는 것은
반드시 불능지세(不能之勢)이다.
즉 하나의 庚金은 하나의 甲木을 제거하고, 하나의 辛金은 하나의 乙木을 제거하며,
하나의 申은 하나의 寅을 제거하고, 하나의 酉는 하나의 卯를 제거한다.

또한 아직 알지 못하는 것들도 있으니,
고로 관살(官殺)이 혼잡(混雜)하였으면 거관(去官)과 거살(去殺)을 위주로 하여야 하고,
유관(留官)과 유살(留殺)은 심의를 기다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