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학강좌

적천수사례 105> 정단註

時 日 月 年<사례 105>

甲 丙 丁 戊

午 寅 巳 寅

癸 壬 辛 庚 己 戊

亥 戌 酉 申 未 午

此造丙火生孟夏, 地支兩坐長生而逢祿旺, 火旺極者, 似土也. 初運雖不逢木, 喜其南方火地, 遺緖豐盈, 讀書過目成誦, 一交庚運, 卽棄詩書, 愛嬉好遊, 揮金如土, 申運家破身亡, 此造若逢木運, 名利兩全也.

이 命造는 丙火日主가 초여름에 태어나고 地支에는 두 개의 長生과 祿旺을 만났으니 火가 旺하므로 土와 같다. 初運에 비록 木을 만나지는 못하여도 반갑게도 南方의 火가 地支에 있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財産이 넘칠 정도로 豐盛하였으며 책을 읽을 때는 눈앞으로 지나가면 모두 외워버릴 정도로 총명하였다. 한번 庚大運을 만나니 즉시 공부하는 것을 버리고 놀기를 좋아하여 돈 뿌리기를 흙 같이하더니, 申大運에 집안은 깨지고 자신은 죽었다.

[정단註]

時 日 月 年<사례 105>

甲 丙 丁 戊

午 寅 巳 寅

56 46 36 26 16 6

癸 壬 辛 庚 己 戊

亥 戌 酉 申 未 午

指數法에 의하면 火가 宗主왕신임이 분명하니 取用순서대로 수를 찾고 수가 없어 금을 찾고 금이 없어 토를 찾지만 뿌리를 내리지 못하니 火까지 온다. 火木印比格이고 格을 충족시키는 것은 寅목이니 寅목이 用神이다. 寅목과 木火를 도우는 戊午己未대운은 길하나 格과 用神을 충극하는 申운에 寅申충형 때문에 寅巳申三刑의 재화로 들이닥치어 용신이 충거되므로 흉액이 속출하여 금성재성의 魔가 다가오니 재산을 탕진하고 사망하였다.

초운에는 비록 木을 만나지 못했으나 남방 火地이니 격과 용신을 살리니 물려받은 재산이 여러가지로 풍족하였고, 火木印比格이니 총명하여 학업이 깊었다. 庚운에 甲과 충극하니 책을 버리고 놀기를 좋아하고 여자에 빠져 돈을 탕진하였고, 申운에는 뿌리마져 날아가니 가정이 파탄나고 사고사를 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