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웃고삽시다

신관사또의 망신(新官亡身)

신관사또의 망신(新官亡身)

 

모든 사내의 양물(陽物)다 같지 않으니

귀두(龜頭)가 홀랑 벗겨진 게 있는가 하면

그 머리가 껍질로 감추어진

우멍거지(포경)것도 있다.


어느 때 강원도에 감사가 새로 부임해 오게 되었다.

그 때 관아의 기생들이 모여앉아,


"이번에 오시는 신관 사또께서는

그 물건이 벗겨졌을까?,




아니면 우멍거지일까?"  하고 재잘거렸다.


자색이 고와 사또의 수청을 제일 먼저

들 것으로 기대되는 기생이 큰소리를 쳤다.


"사또의 그게 벗겨졌는지 아닌지는

내가 제일 먼저 알 수 있을 텐데 뭘 그래."


이번에는 읍기(邑妓)하나 들고 나섰다.




"(:벗고)(:벗지 않고)

아는 사람이 나 외에 또 누가 있을라구."


그 말에 군기(郡妓)큰소리로 꾸짖었다.

"네 행실이 지극히 나쁘구나!"


그 때 관노 한 놈이 나서며 묻기를,

"내가 만일 그 사실을

먼저 알아내면 어떻게 할 셈인가?"


관기(官妓)들이 즉시 대답하길

"그렇게만 한다면 우리가 사또를 맞는

연석(宴席)에서 그대한테 크게 상을 내리지."




관노는 즉시 말을 달려 사또가 부임해 오는

한 갈림길 앞에서 사또 행차를 만나게 되었다.


관노는 즉시 땅바닥에 엎드려

공손히 절한 다음,


"저희 고을에서는 예부터 한 풍습이

있사옵니다."하고 아뢰었다.


"흐음, 무슨 풍습이더냐 ?"

"여기 길이 두 갈래로 갈라져 있사온 바,




사또께서 양물의 귀두가 벗겨지셨으면

윗길로 가셔야 하옵고,


우멍거지시면 아랫길로 가시어야 될 줄 아옵니다."

"!"


"만일 어기시오면 성황신이 크게 노하여

감영 안팎의 사령이나

관노들이 말을 듣지 않고


불충할 것이오며 온갖

이속들이 영민치 못하고바보가 될 것이옵니다.




소인은 다만 사또를 위하는 일편단심에서

드리는 말씀이오니 재량하시기 바라옵니다."


사또는 어이가 없었으나

꾹 참고 눈을 지그시 감은 채,


"그게 대체 무슨 풍습이더냐?“

하더니 처음 부임이라 태도를 바꾸어 대답하길,

나는 윗길로 가야 할 것이니라."


그런 다음 사또는 혼자서 다음과 같이 중얼거렸다.




'사내의 양물 모습은비록 형제지간이라

해도 볼 수 없는 것이며,


아무리 친한 친구사이라도서로 숨기는 법이거늘,


나는 이제 저 조그만 관노 놈에게 까지 알리고

이제 온 고을이 다 알게 될 것이니

어찌한단 말인가.


나 또한 다른 방법으로 그 수모를 씻어야 되겠다.'




사또는 부임 이튿날 아침에 영을 내렸다.

"너희 대소이원(大小吏員)들은 듣거라.


오늘 나를 뵈러 오는 자들은

양물의 귀두가 벗겨진 자는섬돌 위에 설 것이며,


우멍거지인 자들은 섬돌 아래 서도록 하라."


영이 내리자 관속들은 모두 그렇게 했다.

자신의 양물이 벗겨진 자는 섬돌 위에,



우멍거지들은 섬돌 아래에 내려선 것이다.


그런데 한 아전이 한 발은 섬돌 위에,


다른 발은 섬돌아래에 걸쳐놓고

어중간하게 서 있었다.


"너는 어떻게 된 일이냐?“

사또가 묻자 그 아전이 솔직히 대답하길,



"소인의 것은 벗겨진 것도, 우멍거지도 아닙니다."

"그럼 뭐란 말이냐?"


"세상에서 이르기를 별양(鱉陽)이라고

하는 자라모가지 모양의 양물이옵니다."


"별양이라?" ". 하오니 어느 쪽에도

설 수가 없사옵니다." "그러하더냐."

사또는 크게 웃으며,


"너희들은 모두 그만두고

물러가도록 하라."고 영을 내렸다



'웃고삽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앗~~ 경주 포항에만 지진나는줄 알았는데   (0) 2020.03.16
어느 백인 처녀와 추장  (0) 2020.03.09
초등학교 시험문제  (0) 2020.02.24
센스와 재치의 유머 8선  (0) 2020.02.17
내참 좋다가 말았네 그려  (0) 2020.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