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전한규 |
선교(禪敎) 가운데 어느 하나 소홀히 않으며 한국불교의 본래 모습을 되찾기 위해 수행정진했던 남전한규(南泉翰奎, 1868~1936)스님. 쉽고 재밌는 법문으로 대중을 인도하고, 명필가와 대문장가로 명성을 떨쳤던 남전스님은 수행자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 주었다. 석주정일(昔珠正一)이라는 ‘걸출한 제자’를 길러 한국불교 중흥을 이룬 선지식의 삶을 <남전선사문집(南泉禪師文集)>과 <남전법묵(南泉法墨)> 그리고 석주스님의 생전 회고 등으로 재구성했다.
만해스님이 조선독립의 간절한 원력을 담은 불후의 명작 <님의 침묵>을 집필한 것도 선학원에 머물 무렵이다. 이때 만해스님은 47세였고, 당시 18세였던 석주스님은 <님의 침묵> 을 서점에 배달하고 판매 대금을 수금하는 심부름을 했다. 또한 남전스님은 조선불교 왜색화(倭色化)의 주모자였던 수원 용주사 주지 강대련을 명고축출(鳴鼓逐出)할 때 그의 무지를 꾸짖는 할(喝)을 했다. 스님은 스스로 ‘백악산인(白岳山人)’이라 했을 만큼 민족정신이 강했다. 백악산은 민족의 영산인 백두산을 가리키는 말이다. <사진> 서울 칠보사에 있는 남전스님 진영. 한글과 한문을 섞어 쓴 찬문이 특이하다. 일제 강점기에는 홍(紅)가사를 입었다. “공부 되는 일은 뭐든지 하겠습니다”라고 답한 젊은이는 6년간 행자 생활을 했다. 남전스님은 “마음에 틈이 생기면 번잡한 생각이 끼어들어 때가 묻고 게을러진다”면서 행자를 경책했다. 작은 일부터 큰일까지 절일을 모두 감당했던 행자는 훗날 커다란 족적을 남긴 석주스님이다. 석주스님은 그 시절을 이렇게 회고한 적이 있다. “행자생활이 너무 힘들어 은사스님에게 ‘지금 하는 것은 일이지 공부는 아닙니다’라고 했어요. 그런데 은사스님은 ‘일을 시키려고 하는 일이 아니다. 네가 공부하도록 하게 하는 일’이라고 하셨죠. 제가 생각을 굽히지 않고 ‘그래도 일만 시키지 마시고 공부도 가르쳐 주십시오’라고 했지요. 은사스님은 ‘일을 하나 더 주마. 일하는 동안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입으로 부처님을 찾아라’며 염불을 권했습니다.” <사진> 지혜로운 사람은 함이 없고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얽매인다. 말을 끊고 망상을 끊으면 통하지 못할 곳이 없다. 남전스님 친필. 제목은 ‘城東偶吟(성동우금)’이다. “久居城裡出城東(구거성리출성동) / 유괴증년불학농(猶愧曾年不學農) / 競面春光何處去(경면춘광하처거) / 只有痴冥一老翁(지유치명일노옹)” 한글 풀이는 다음과 같다. “성 안에 오래 살다 성동으로 나오나니 / 일찍이 농사 배우지 못한 것 부끄럽구나 / 거울 속의 봄빛은 어디 갔는가 / 다만 어리석은 한 늙은 첨지일네.” 사은(寺恩)이 실로 큰 것이니라. 그런데도 성공하지 못하면 헛되이 광음(光陰)만 허비할 뿐만 아니라 세상에서도 쓸모가 없게 되나니, 어찌 편히 생명을 보존하겠는가? … 공연히 배움의 과정에 전념하지 않으면, 그 과정을 마쳤다 할지라도 남의 부림을 받게 될 뿐이다. 진정 ‘나’에 대해 무식한 사람이 팔을 흔들고 큰소리 친다면 부끄러운 일이 아니겠느냐? 하물며 배움의 과정을 성취치 못한 자야 더 말할 것이 있겠느냐? 승려가 되어 배움의 과정에 들어간 자는 비록 재지(才智)가 있다고 하더라도 금과 옥을 버리고 기와와 마(麻)를 취하는 것이 마땅하다. 누구를 막론하고 마음을 밝히는 공부와 정신학에 전문적으로 꿰뚫어 들어가면 세상에서 크게 쓰이는 것이니, 어찌 조심하지 않을 건가.” “절집에 들어온 재물은 정재(淨財)이기 때문에 한 푼도 헛되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었다. 5전에서 10전 정도하는 전차비와 함께 다른 경비를 아껴 3000원을 모았다. 쌀 한 섬이 50전이었으니, 큰 돈이었다. 절약해 모은 정재를 선학원 창건 당시 모두 내 놓았다. 당신 앞으로 돼 있던 토지 80두락(斗落)도 헌납했다. 두락은 논 661.16㎡(200평) 또는 밭 991.74㎡(300평)에 이른다. 선학원 창건후에는 10여 년간 저축한 돈으로 불양답(佛糧畓,부처님에게 올리는 쌀을 경작하는 논밭) 50두락을 구입해 해인사에 기증했다. 철원군 김화(金化)와 화천 금성(金城)에 100여 두락의 전답은 선학원에 기증했다. 소유한 모든 것을 부처님을 위해 아낌없이 내 놓은 것이다. “몸은 장차 다비할 때가 다 되었는데 무엇을 애석해 하리오마는 다만 한(恨)되는 것은 정신이 병에 시달려 앞길이 캄캄할 뿐이니 평생 지은 것은 종문(宗門)에 누를 끼친 것 뿐이라 죄송할 따름이오.” (1934년 3월) “남전은 불법에서 퇴전(退轉)한지 이미 오래되어 소위 일용사(日用事)는 다만 이 삼독뿐이라 그래서 날이 갈수록 병만 더해갈 뿐이라 지금도 앓고 누웠으니 이밖에 무슨 말을 하리오.”(1934년 4월)
1868년 9월 6일 합천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안동 김씨 병용(炳鎔) 공, 모친은 경주 김씨였다. 우두산인(牛頭山人).백악산인은 자호(自號). 사숙에서 서송재(徐松齋) 선생을 모시고 한학을 공부했다. 16세 때 최치원 유적을 보기위해 해인사를 찾았다 신해(信海)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완허장섭(玩虛仗涉)스님에게 인가 받았다. 선교를 겸비한 스님은 수행자의 외길을 걸으며 조선불교 부흥을 위해 헌신했다. 성월(性月).도봉(道峰).석두(石頭).적음(寂音).한암(漢巖)스님과 선학원을 창건했다. 직지사 조실을 지냈으며 통도사 보광전에서 정진했다. 1936년 4월28일 서울 선학원에서 시적(示寂)했다. 세수 69세. 법랍 54세. 보봉준표(寶峰俊杓).석주정일(昔株正一).일부(一夫)스님이 제자이다. 이성수 기자 soolee@ibulgyo.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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