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남자여, 그 선지식이 증득한 묘한 법은 마땅히
네 가지 병[四病]을 여의어야 한다.
어떤 것이 네 가지 병인가?
첫째 작병(作病)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본심에 갖가지 행을 지어서 원각을 구하리라 하면,
그 원각의 성품은 지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병이라 하느니라.
둘째 임병(任病)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지금 생사를 끊지도 않으며, 열반을 구하지도 않는다.
열반과 생사에 일어나거나 멸한다는 생각이 없고
저 일체에 맡기어 모든 법성을 따라 원각을 구하리라 하면,
그 원각의 성품은 맡겨서 있는 것이 아니므로 병이라 하느니라.
셋째 지병(止病)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지금 자신의 마음에 모든 망념을 영원히 쉬어
일체 성품이 고요한 평등을 얻어서 원각을 구하리라 하면,
그 원각의 성품은 그쳐서 부합되는 것이 아니므로 병이라 하느니라.
넷째 멸병(滅病)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지금 일체 번뇌를 영원히 끊어 몸과 마음도 필경 공(空)하여
있는 바가 없거늘 어찌 하물며 근(根)과 진(塵)의 허망한 경계리요,
일체가 영원히 적멸함으로써 원각을 구하리라 하면,
그 원각의 성품은 고요한 모습이 아니므로 병이라 하느니라.
이 네 가지 병을 여읜 이는 청정함을 아나니,
이러한 관(觀)을 짓는 것은 정관(正觀)이요,
달리 관하는 것은 사관(邪觀)이라 하느니라.
- 보각보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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