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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학(姓名學)

아호(雅號)

아호(雅號)
*인간의 품위(品位)와 인격(人格)을 구현하는 일종의 부호(符號)와 동일한 의미를 내포한 호칭이다.
*고상(高尙)하고 후중(厚重)하여야 한다.
*사주의 용신(用神)을 감안하여 부족한 오행(五行)을 보완하는 데는 음령오행(音靈五行)을 준용(準用)한다.

구성법(構成法)
①자형(字型)의 음양(陰陽)을 배합하여야 한다.
②자획(字劃)의 음양(陰陽)을 배합하여야 한다.
③음령오행(音靈五行)을 준용(準用)한다.
가. 상생지리(相生之理)
나. 명조의 용신을 생부(生扶)하여야 한다.
다. 자의(字意)와 어감(語感)을 잘 선택하여야 한다.
④글자를 선택함에 있어서는 제한이 없다.
⑤피해야하는 글자는 피해야 한다.
⑥선인(先人)의 호(號)를 도용(盜用)하여서는 아니 된다.

예(例)
목화(木火)가 필요한 경우: 계(桂)-10획, 당(堂)-11획
수목(水木)이 필요한 경우: 근(槿)-15획, 포(圃)-10획
토금(土金)이 필요한 경우: 원(圓)-13획, 제(濟)-18획

*거처(居處)나 지명(地名)이 호(號)가 된 경우
①인촌(仁村) 김성수(金性洙)-고향의 이름,
②후광(後廣) 김대중(金大中)-고향의 이름,
③운남(雲南) 이승만(李承晩)-학당의 이름,
④율곡(栗谷) 이이(李珥)-고향의 이름

*포부가 호(號)가 된 경우
①백범(白凡) 김구(金九)-백의민족의 평범한 필부,
②단제(丹齊) 신채호(申采浩)-일편단심으로 조국을 가지런히 하고자 함,
③자강(自彊) 이석영(李錫暎)-쉬지 않고 자기개발을 함.

*환경이나 역경을 호(號)로 삼은 경우
①삼우거사(三憂居士) 문익점(文益漸),
②벽산청은(碧山淸隱) 김시습(金時習)

*마음에 간직하고 있는 물건이나 애호물로 호(號)를 삼은 경우
①죽산(竹山) 허운(許雲)-조선조의 선비,
②과정(瓜亭) 정서(鄭叙)-고려 의종 때의 충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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