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합과택일[完了]

[궁합]궁합이란?

궁합의 개념
 


사람에게는 모두 인연이 있습니다. 

인연수(궁합)는 그러한 다스림을 말하는것으로. 어떤 연이 천생 베필이라 하더라도 그 연을 이끌어감에 있어서 소홀하면 그 연은 그 기운을 잃어버리는것과 마찬가지가 되고, 혹은 아주 좋지 않은 연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이끌어 가는 기운은 좋은 연의 변화를 겪습니다.
궁합수가 나쁜 사람들이 결혼을 하여 평범하지만 행복할수가 있고 궁합수가 좋은 사람들이 연을 끊는것, 그래서 추억하는 마음으로만 남기는 경우가 이에 속하는데. 이는 궁합수 이상에서의 다스림이라 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궁합을 알고자 함은 이 다스림을 알고자 하는것과 같으며, 궁합을 짚어 어떤 부분이 득이 되며 해가 되는지를 이해하고 해가 되는 부분은 고쳐 나가려는 입장이 궁합의 본질입니다. 사람 누구에게나 있는 이러한 연은 각 개개인의 고유한 성질, 외적으로는 시각, 촉각,미각 등의 오감으로 전해져 받는 교류와 내적으로 느끼는 마음에서 보는 이상향의 타인과의 교류를 서로 이해하고 깨달아가는 과정과 결과물을 궁합이라 하며 인연이라고 합니다.
사람과 동물, 사람과 자연등의 포괄적인것들이 인연에 포함되며, 궁합은 그러한 큰 범주에서 사람과 사람이라는 범주를 말합니다.


 음양과 오행으로 보는 궁합
 

木火土金水 의 오행과 남성-여성의 구별에 따른 음과 양의 기운으로 궁합이 이루어진다.
보통 남성은 양의 기운에 해당하고 여성은 음의 기운에 해당하여 관계(사랑을 멪을때) 시기와 기운은 기본적으로 중요하다. 서로간의 이성이 동성보다 끌리는데에는 이렇듯 음과 양의 기운때문이며, 동성의 경우는 보통 남자의 경우라 하더라도 음의 기운이 강하여 동성이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 예도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음과 양의 배합은 장소,시기,공간적 중요성을 갖는데, 예를 들어 음식을 먹은 것이 단백질일경우 양의 기운이 보총된 여성은 성적인 부분의 만족도가 약간 줄수 있을분아니라, 남자의 경우는 양의 기운이 충만하면 반대로 음의 기운을 찾는 경향을 갖게 된다.

또한 시간적, 공간적 기운에 의하여 합궁은 만족도나 관계의 발전에 아주 민감한 작용을 한다, 사람들이 보통, 변화된 자리의 관계를 생각하거나 흥분을 더 느끼는 것은 이러함 때문이라 할 수도 있다.
느낌이란것은 그렇게 음-양의 기운과 중요하다.

단순한 음-양의 기운을 벗어나 오행을 풀면, 여자의 경우 음의 기운이라 하더라도 , 얼마나 오행으로 양의 기운을 보총하느냐에 따라 그 느낌이 다르듯 , 남녀 관계에 있어서 음-양-오행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이헤와 궁합
 

우리가 잘 알듯이 키스를 할경우 인간의 신진대사는 발달 되어진다고 한다.
그것은 심리학적으로, 혹은 육체적으로 증명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태에서의 궁합을 짚어보면 남녀의 합궁을 예로 남녀가 합궁을 했을때, 비장과 위기능은 물론 신진대사의 활발함과 혈액 순환등이 신체적 발달은 물론 정신적인 부분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 
불규칙한 관계에 사람이 더더욱 호감을 갖거나 여성이 무드에 자신의 감정을 흐르도록 하는것은 그렇게 불규칙적인 호흠, 민감성등의 느낌과 감각에 기인하며, 하나의 진보 형태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남-녀 사이에서 이것을 비관시하거나 어두움으로 놓아두는것이 아니라 솔직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감정을 서로에게 말하고 함께 느껴 가는 과정이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음양오행은 이런 부분을 가능하도록 해석하는데 있다.
 


============================================================



 결혼전에 보는 궁합과 보는 이유
 


결혼은 인연수의 발전의 한 형태로서 공감과 더 나아가 인생의 공유를 함께해 나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궁합의 중요성은 결혼전과 후가 다른것에 대한 지적이며 나아가 보탬이 되는것을 말합니다.
서로 분리된 기운으로서 상대를 바라보고 느끼는 관점과 두가지 기운이 뭉쳐진 후에 서로 공유하는 느낌,
더 나아가 재운, 관운, 인연수(사주)를 서로 공유하게 되는 부분이 발생되어지고 이러함에 있어서 서로 득이 되고 해가 되는 것을 미리 알고자 궁합수가 있는 것입니다.

결혼이라함은 마찬가지로 이러한 기운들의 결합이 한 형태로 움직이는 것을 뜻하며 인생에 있어서의 목적성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혼전에 보는 궁합]
결혼전에 미리알고자 하는 궁합수는 자신의 사주와 그 사주풀이가 상대에게 득이 되는지 해가 되는지를 판별해 나가는 과정의 표현이 됩니다.

[결혼후에 보는 궁합]
두 기운이 뭉쳐 서로 상호 보완적인지에 대한 조합이며, 그 다스림이 밖으로 새어나가지는 않는지, 보탬이 되는 오행이나, 상대에게 득이 되는것이 무엇인지를 판별하여 더 나아가거나 공유를 원만히 하는 것을 말합니다.

[궁합을 보는 이유]
각 개인의 성질에 따라서 마음에 남는 경우가 있고, 더 나아가 다가오는 상대가 있으며, 또 거리감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은 인연이 깊어질수록 각 개인의 특성에 머물던 운세가 서로 화합하여 그러한 성질(기운)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며 얼마나 기운을 받고 혹은 조절해 나가느냐에 따라 연이 깊다 하여도 머물게 되고 연이 소홀하다 하여도 깊어지는 연이 있습니다. 이를 판별하고 발전시켜 나아가자는데 소홀함을 줄이기 위하여 궁합(두사람의 기운의 화합)이 있습니다.



 아이를 낳는 법
 

음양오행은 이렇듯 합궁을 의미하는데도 쓰여지며, 아이의 잉태를 포함하기도 한다.
개인이 아닌 두 사람의 기운이 가장 왕성하고 그 기운이 서로에게 해가 되지 않을때의 합궁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예를 들면, 음의 기운이 강하여 여자의 경우 냉기가 있거나 느낌을 많이 받아들이지 못하면, 술을 가볍게 하는것도 좋다. 양의 기운을 그렇게 보충함으로서 받아들이고 본인의 기운을 중화하는데 좋기 때문이다. 
자신의 기운을 과학적으로 본다면, 남성이 체질적으로 음의기운이라면 여성이 양의 기운을 보충하고 반대로 여성이 음의 기운이라면 양의 기운을 보충하여야 함께 관계를 갖는데 있어서 만족감이 같은 입장에성의 상태가 될수 있다. 이러함은 아이를 잉태하는데에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토끼띠의 경우 2월에 아이를 출산하면, 음의 기운에 어느정도 중성적 기운이 되므로 아이는 총명함이 따른다. 토끼띠생의 경우 보통 겨울에 아이를 낳는것이 그래서 총명한 아이를 생산하는 오행풀이가 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이렇듯 음양의 오행은 합궁과 남녀 아이 잉태에도 중요하다.



 합궁에 따른 시기적 기운
 

합궁을 묻는 사람의 사주가 있으면 더 정확하겠지만 그것을 시기적으로 보면, 젊음, 즉 20대 초의 합궁이 가장 좋다. 
좁혀서 월별로 들어가본다면, 보통 토끼,쥐띠 등은 봄의 합궁이 가장 좋으며 발달이 되고, 기운이 강성해지는 시기가 된다. 여름의 경우는 용띠, 호랑이띠 등이 활발하며, 임신이 되는데 있어서도 유리하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여자)의 경우 주기를 잘 다루어야 한다.

년,월,일,시,오행등이 모두 중요하지만, 환경등의 영향도 민감하다. 계절별, 환경,장소등의 영향이 이렇듯 남녀의 합궁에는 중요하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개인 혼자만의 결정에 따르는것은 아니다. 두사람의 기운을 짚고 이에 맞추어져야 한다

戊土에 속하고 음의 기운이 강한 사람은 배경이 좋다 하여도, 성적인 부분에 정신적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나이에 비하여 늙어 보이는 경향이 있으나, 그만큼 음양의 배경이 좋게 된다.

예를 들면, 戊土 에 속하는 사람은 크게보면 이러한 순으로 (자, 오, 진, 술, 인, 묘, 축, 미, 신, 유, 술) 합궁에 유리함을 갖게 되는 것이 예라 할 수 있다.
 

'궁합과택일[完了]'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택일]결혼택일의 중요성   (0) 2018.04.08
[택일]태세방위 길흉요지   (0) 2018.04.01
[궁합]궁합보는 법  (0) 2018.03.18
[궁합]사주와 궁합  (0) 2018.03.11
[궁합]역학에 상생하는 만남  (0) 2018.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