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강좌

적천수 事例 136> 정단註

伯松金實根 2021. 3. 7. 08:00

時 日 月 年<事例 136>

癸 丁 癸 癸

卯 卯 亥 亥

丙 丁 戊 己 庚 辛 壬

辰 巳 午 未 申 酉 戌

此造干透三癸, 支逢兩亥, 乘權秉令, 喜其無金, 兩印拱局, 生化不悖, 淸而純粹, 辛酉庚申運中, 蹭蹬功名, 刑耗並見, 己未交來, 干制殺, 支會印, 功名層疊而上, 接行戊午丁巳丙運, 仕至觀察, 名利雙輝.

이 命造는 天干으로 세 개의 癸水가 透出하여 季節을 만나 權勢를 타는데 반가운 것은 금이 없는 것이며 두 개의 印星이 어우러져 局을 이루어 生하고 化하는 것이 어그러짐이 없이 맑고 순수하다. 辛酉 ․ 庚申大運 중에 功名에 비틀거림이 생기고 刑罰과 財産의 消耗를 같이 보았으나, 己未大運이 바뀌어 오면서 天干으로는 殺을 制하고 地支로는 印綬局을 이루니 功名의 위로 오르는 계단이 첩첩이 쌓이었다. 戊午 ․ 丁巳 ․ 丙大運으로 接하여 가니 벼슬길이 觀察使에 이르렀으며 名譽와 富가 둘 다 빛이 났다.



[정단註]

時 日 月 年<事例 136>

癸 丁 癸 癸

卯 卯 亥 亥

69 59 49 39 29 19 9

丙 丁 戊 己 庚 辛 壬

辰 巳 午 未 申 酉 戌

指數法에 의하면 木6.8 火1.0 土0 金0 水1.3이다. 木이 極旺하나 차종주의 생을 받으니 反轉되어 太旺으로 변한다. 태왕하여 剋法取用하니 金을 찾고 안되면 토를 찾고 안되니 火를 찾는다. 정화는 납음오행허자통근으로 火가 용신이다. 火와 土가 格을 이루니 火土比食格에 해당한다. 木은 宗主이기 때문에 用의 格에 들지 못한다. 용신을 포함한 格과 相生有情한 운에 발복하고 格과 相剋無情한 운에 고초를 당하게 된다. 辛酉 庚申운은 격과 무정상극하니 형상파모를 겪다가 己未운부터는 격과 상생유정하니 벼슬길에 승승장구하여 관찰사에 올랐다. 戊午 丁巳 운은 벼슬이 관찰사에 이르렀고 명예와 이로움을 함께 날렸다.